천 번을 흔들려야 어른이 된다 - 세상에 첫발을 내디딘 어른아이에게
김난도 지음 / 오우아 / 201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에 아프니까 청춘이다라는 책을 만났다.

청춘은 이미 지나버렸지만 아직 청춘인 것처럼 느껴지기에 글을 읽으며 나름대로 받아들였다.

이번에 만난 신작에세이 가제 천번을 흔들려야 어른이 된다를 읽으며 청춘 다음의 삶을 생각하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어른이 된다는 것 어른 노릇을 한다는 것이 하루하루 살아 갈수록 어려움을 느끼며 지금 내가 아직 벗어나지 못한 아이스러운 모습을 보며 예전 부모님의 모습은 나보다 더 어른스럽고 삶을 대처하는 모습이 훨씬 지헤로움을 느끼며 생각을 좀 더 크고 어른스럽게 할 수 있으면 하는 바램을 하여 본다.

결혼을 하면 어른이 된다는 말이 있다.

결혼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가끔 하는 나의 행동과 말들이 아직은 미성숙한 모습을 보면서 언쩨쯤 난 제대로 된 어른이 될까...

라는 생각이 드는데 그래도 나이로는 어른인거다.

받아들이고 싶지 않지만 하루하루 조금씩 어른으로 자라고 있는 거였던거다.

흔들리지 않는 것은 어른이 아니라, 천 번을 흔들려야 겨우 어른이 된다. '아프니까 청춘'이라고? 그렇다면 '흔들려서 어른'이다.

그래, 조금 흔들려도 괜찮다. 나와 당신의 흔들림은 지극히 당연한 '어른 되기의 여정'이기에...

이렇듯 어른이 된다는것은 매일 살아가는 동안 매일 자기를 돌아보며 조금씩 성숙해 가는 과정인거다. 오늘도 조금씩 자라고 있는것이다. 어른아이에서 어른으로....

살아라. 힘껏 살아라. 살지 않는 것은 잘못이다.

-콜린 윌스[아웃사이더]-

나는 열심히 사는 것을 좋아한다. 힘들어도 죽을 힘을 다해 살아가는 것....아무리 힘이 들어도 자신의 목숨을 놓아 버리는 것만큼

무모한 일은 없다. 삶에 희노애락은 당연한 것이고 그 모든것은 순간일뿐 다 지나가는 삶일 뿐인데 순간 힘들다고 자신의 삶을 놓아버리는 겁쟁이는 되지 말아야 한다.

살아가다 보면 나의 모습이 무척 초라하고 먼지만큼 작아진 나를 발견할 때도 있다. 나 또한 그런 시간들이 있었다.

그렇다고 정말 내가 먼지는 아닌데 자신을 창피해하고 자신감이 사라진 적이 꽤 있었다.

하지만 지금에 와서 생각해보니 그런 시간들이 있었기에 다른 사람들의 시각과 생각을 한 번더 생각하게 되고 나의 가치관과 다른 사람들의 가치관을 조금 넓은 포용력으로 이해를 할 수 있는 여유가 생겼다.

그렇게 어른이 되어가는가 보다.

마흔이 넘은 이시점에서도 나는 자라고 있다니..

늦은 철들음이 창피하지만 그렇게 어른이 되어가는 내 모습을 나 또한 다독이며 좀더 나은 어른다운 어른으로 살아가길 희망해본다.

어른이 되어서 사람을 사귄다는 것은 참으로 어렵다.

나와 맞는 사람인지 그사람이 득이 되는 사람인지 해가 되는 사람인지 알아보기도 하고 어릴적 친한 친구였더라도 어른이 되어서 만났을 때 달라진 모습으로 인해 서먹한 사이기 되기도 하고 관계형성이 참으로 어렵다.

이런 인간관계의 가장 중요한 요점은 득과 실을 따지지 말고 인간으로 접근하라는 말이 와 닿는다.

나 또한 관계맺기를 잘 못하는 데 내개 그렇게 살아온게 아닐까 내 되를 돌아보는 시간이었다.

'그대가 먼저 마음을 열어라.

친구하자고 말하라.

어쩌면 너의 절친은 아직 생기지 않았다.'

친구의 숫자가 중요한것이 아니라 함께 교감하며 서로의 마음을 바라봐주는 친구가 벗인 것이다.

내게도 그러한 벗들을 만날 수 있도록 마음을 조금더 열어 놓아야 겠다.

책을 넘길수록 어른이 된다는 것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갖고 되었고 지금부터의 삶을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되어서 좋았다.

좋은 책이 나의 생각을 업그레드 시켜준 느낌이었다.

더운여름 좋은 책으로 스승을 만난 느낌이 든다.

좋은 지혜와 생각이 넓어진듯 하다.

모든 사람들이 어른아이가 아닌 어른이 된다면 세상이 좀 더

나아지지 않을까란 생각을 하는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