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음식 백과 - 가족 건강을 위한 최고의 밥상
최재숙.김윤정 지음 / 담소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가정의 밥상을 책임진다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다는 것을 새삼 깨달으며 건강한 식사에 대한 생각을 매일 해본다.
예전에 엄마가 해주는 밥상을 그저 매일 먹는 밥이라고 반찬 투정이나 부리고 했던 기억이 조금은 미안함과 함께 기억이 난다.
지금은 가정의 주부로서 매일 어떻게 먹어야 건강함을 유지하면서
득이 되는 밥상을 차릴 수 있을까 고민을 해본다..
매일 장을 보면서도 어떤 기준으로 재료를 골라야 하는지 잘 몰랐는데 야채나 채소 축산품의 기준이 될 수 있는 인증 마크를 단 제품이 있다는 것도 몰랐다. 유기 축산품이나 친환경 농산물 표시가 있는 제품을 마트에서 간혹 보긴 했어요 그 제품을 사야하는 이유를 몰랐는데 야채를 재배하면서 제초제를 쓴다는 것만으로도 내가 와 친환경제품을 사서 먹어야 하는지 충분한 이유를 알게 되었다.
조금 비싸더라도 유기농 제품을 사야만 하는 이유를 알게 된 것만으로도 나에겐 큰 수확이다.
조금 덜 먹어도 제초제를 사용하지 않고 덜 예쁜 과일을 고르는 게 건강을 위해 좋은 선택이라는 것을 알았다.
채소와 과일 그리고 수산물 축산물까지 재료에 따라 어떠한 물건이
좋은 물건인지 한번도 생각해 보지 않은 것들을 책으로 인해 알게 되었다.
그저 조금 싸다고 채소가 어떻게 자랐는지 모르는 것 보단 인증마크를 확인하고 조금이라도 덜 농약을 친 것을 살 수 있도록 잘 살펴봐야 겠다.
그리고 수산물의 좋은 점과 재료를 다듬는 방법과 보관법등이 너무 유용하고 간간히 나와 있는 음식을 만드는 방법은 유용하게 사용될 것 같다.
그리고 가공식품이라 하더라도 화학조미료가 얼마나 들어 갔는지 한번도 살펴본 적이 없었는데 책을 통해 알게 되었으니 필히 살펴보아야 겠다.

 음식을 만드는 재료 하나하나 살때마다 어떠한 영양소가 들어 있고 몸에 어떻게 좋은지 재료마다 자세한 설명으로 인해 물건을 고를때 선택을 하기가 쉬워졌다.
그리고 인스턴트식품을 고를 때도 그안에 들어있는 성분이 어떤것인지 주의깊게 보게 되었다. 
인스턴트 식품의 좋지 않은 성분이 무엇인지 마트에 가서 장 볼때마다 꼼꼼하 살피게 되는 나를 발견하게 되었다.
그리고 책마지막 단락에 들어 있는 살림의 기술을 보면서 생각해보지 않았던 치약만들기나 새로 예쁜 인테리어 용품에서 나오는 유해 화학 물질은 미처 생각해 보지 못한 부분이었기에 조금은 물건을 살 때 신중해졌다. 아직 주부의 길은 멀었구나....라는 생각을 하면서 조금더 신경을 써서 한가족을 책임지는 주부의 모습으로 조금씩 변하고자 한다.
이왕 사는거 건강하게 사는게 중요하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