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내가 남편에게 꼭 지켜야 할 11가지 에티켓
블랑쉬 에버트 지음, 신주혜 옮김 / 지식여행 / 2010년 5월
평점 :
절판


난 지금 누군가를 사랑하고 있다.
너무 늦은 나이이기도 하지만 한번의 뼈아픈 실패로 인해 사람을 만나는 것이 두려움으로 앞서던 때가 있었지에 지금 내가 누군가를 만나고 사랑을 하는 것 자체가 너무 감사하고 행복하다.
처음 연애를 시작하면서 모든 욕심을 버렸기에 지금까지 잘 지내 왔던 것 같다.
사람을 만나면서 사람과의 예절에 대해서 많이 생각해 왔는데 막상 실천하려고 보면 잊어버릴 때가  많다.
한남자와 여자가 만나 사랑을 하고 결혼을 해서 살아가는 과정은 결코 쉬운일이 아니다.
살아온 시간동안 다른 생활공간에서 지내다가 결혼이라는 것을 통해 함께 살면서 살아왔던 습관이나 생각의 차이가 잦은 트러블로 이어지는 것을 주위에서 많이 보았다.
서로의  기싸움을 통해 자신이 우월하려 하는 모습 또한 주위에서 많이 보았다.
특히 엄마들 세대에서 딸이 결혼 하면 하시는 말씀이 초장에 잡아야 한다는데...그렇게 누군가에게 잡혀서 살던가 잡고 사는 문제는 아닌듯 싶다.
서로 동등한 입장에서 시작을 해야 하는데 서로에게 구속하려하고 자신의 말을 더 잘 듣게 하기 위함이 결혼은 아니지 않을까...
서로 평등한 상황에서 시작한 결혼생활을 좀 더 따뜻하고 행복한 가정을 만들기 위한 받침대가 되어 줄 듯 싶다.

 
이 책을 읽으면서 서로에 대한 배려나 서로의 공간을 존중해 주는 태도는 늘 생각하고 행동해야 하는 것인데 간혹 잊어 버리고 상대를 구속하려 하고 간섭하려고 한다.
서로에게 있어야 할 자유로운 공간 만큼은 인정해 줘야 하지않을까 싶다.
이 책은 11가지 에티켓이라는 단락에 나뉘어 그 안에 간략하게 내용이 소개 되어 있다.
1. 사람으로서에서는 자신의 남편과 다른 남편을 비교하지 말라는 말이 가장 인상에 남았고  
2. 원만한 관계를 위하여에서는 남편에게 화가 난 채로 잠을 자서는 안된다. 화가 났더라도 남편을 용서하고 평온한 마음으로 잘들어야 한다.  화가 그 다음날까지 가서는 안된다는 말인것 같다.
3. 습관에 대하여에서는 끊임없이 남편의 습관을 고치려 해서는 안된다. 있는 그대로의 남편을 받아들이고 그냥 두라는데 과연 그렇게 될까 ...
4. 가계에 대하여 에서는 아이들을 위해서만 돈을 모아서는 안 된다. 자녀 교육에 힘을 쏟는 것은 좋지만 아이들의 인생은 아이들 스스로 헤쳐 나가도록 해야 한다고 하는데 이말엔 전적으로 동감이다. 부모에게 의존적인 아이들은 너무 나약하게 자라는 듯 싶다.  
5. 집에서의 행동에 대하여 에서는 계속해서 아이들 이야기만 해서 남편을 질리게 만들어서는 안 된다. 남편도 아이들의 아버지로서 큰 책임이 있는 사람이지만, 세상에는 그 외에도 많은 관심사가 있음을 잊어서는 안 된다.라는 말은 적당히 아이들 이야기를 하라는 말인 것 같은데 아이와 하루 종일 생활하는 엄마는 아이 이야기외에 무슨 할말이 있을까...
6. 질투에 대하여에서는 남편의 이성을 질투하지 말라고 하는데 여자이기에 질투를 할 것 같다. 마지막 말이 가장 인상 깊다. "질투만큼 여자를 노화시키고 비참하게 만드는 것은 없다."  
7. 오락에 대하여 에서는 부부에게 있어서 절약보다는 특별한 이벤트나 멋진 분위기를 맛보는 것이 중요하다. 결혼했다고 낭만을 버려서는 안될듯 싶다. 
8. 식사에 대하여  에서는 저녁을 다 먹을 때까지 걱정거리를 입 밖에 내어서는 안 된다.라는데 식사시간 만큼은 행복하고 즐거운 기분으로 할 수 있는 배려가 필요한 듯 싶다.
9. 복장에 대하여  에서는 남편의 옷입는 센스가 엉망이라면 억지로 라도 갈아 입게 해야 하고 부드럽게 설득시켜 패션 센스를 기를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는데 엄마처럼 옆에서 관대한 마음으로 대해야 할 듯 싶다.
10. 손님 접대에 대하여  에서는 집으로 데리고 온 친구들에게 차갑고 무뚝뚝하게 대하면 남자의 체면은 완전히 무너진다. 아마도 모든남자들이 싫어 할 스타일이 아닐듯 싶다.
11. 집안일에 대하여 에서는 집안일은 최소한으로 줄이고 시댁 식구들과의 불필요한 만남은피 할수 있으면 피하라는 말이 가장 인상적이었다. 모든일이 부딪치는 것이 수는 아니니까...
이렇게 나뉘어 졌는데 단락마다 읽으면서 사소하지만 무척 중요한 일들을 적어 놓았고 알지만 지키지 못하는 것들을 다시한번 되새길 수 있었던 기회였다.
어렵지 않은 일이지만 막상 닥치면 왜 이렇게 실수가 많은지....
결혼을 했더라도 옆에 두고 잊어버릴적마다 열어 보아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