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하고 싶어
야마모토 후미오 지음, 김미영 옮김 / 창해 / 2009년 8월
평점 :
절판


요즘들어 가장 많이 생각하는게 결혼에 관해서다.
과연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나와 결혼이라는 제도가 맞는건지...
아이를 낳고 남들처럼 살 수 있을 런지....
나이가 한살한살 먹을 수록 결혼이라는 제도의 두려움은 커지고 그렇다고 현실은 녹록지 않고 매일 갈팡질팡하는 생각의 생각 꼬리물기는 계속된다.
그렇다고 안하고 살기엔 너무 심심하기도 하고 혼자 나이듦이 두렵기도 한....늘 생각을 해도 답이 없는 문제를 껴안고 지냈다.
현실과 이상의 차이안에서 결론없는 문제의 고민은 늘 삶의 지탱을 혼자 하고 살아가야 하는 나로선 조금은 복잡했다고 해야 할까.
남들한테 조언할때와 나의 문제가 틀리듯 받아들이는 이상으로 차이가 나는 꽉 차다못해 넘쳐 버린 나이를 슬퍼하며 달라지지 않은 삶을 조금씩 다르게 바라보기 시작한건 작년 여름 쯤인것 같다.
가장 절친한 친구에게는 결혼을 부추기면서 나는 독신을 꿈꾸기 시작했다고 할까...하지만 독신을 꿈꾸면서 살아가기엔 현실의 부딪치는 일들은 결코 가만 두지 않았다.
아직 경제적 독립도 못하면서 독신을 주장하기엔 아이러니한 현실이었다고 할까..
하지만 일년이 지난 지금 가장 친한 친구의 연애가 성공하여 인사를 가는 시점에서 결혼을 하기 싫다는 이야기를 한다.
솔로여서 편한 자유를 포기하려니 무척이나 두려움이 컷나보다.
난 독신인 지금을 즐기면서 그친구에겐 50살이 되어도 혼자 지낼 수 있다면 정리하고 결혼하지 말라고...
20,30대의 솔로와 40,50의 솔로는 느낌이 확연히 틀린 거니까....
결국 수긍을 하듯 인사를 가고 아마도 내년쯤이면 날을 잡지 않을까 살며시 기대하여 본다.

이 책을 읽으면서 늘 고민하고 있었던 결혼이라는 제도를 조금은 이성적으로 이해하였다고 해야할까...
이상으로서 하는 결혼이 아닌 정말 현실과 나와 맞는 사람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임을 알았다.
남자와 여자가 만나서 친구하는법, 20대와30대의 사랑, 불륜등 지금 우리시대가 겪고 있는 일들을 작가의 생각하는데로 이야기 한 책안에서 내게도 몇가지 답을 주었다고 해야할까....
막연히 결혼을 꿈꾸는 것이 아닌 어떤 사람이 나와 맞을지 왜 결혼이란것을 해야만 하는지 조금은 구체적으로 나름 답을 만들었다고 해야 할까...그리고 요즌내게 일어나는 일들의 남자와 여자의 관계의 정리가 되는 계기가 되었다.

결혼이란건 다수가 하고 세상의 모든 사람이 그 틀에서 살아간다.
아무리 애를 써도 다수가 선택한 결혼이란 것을 하지 않고 살아가기엔 손해보는 현실이 너무 많다.
그리고 가정이라는 틀이 주는 부담도 크지만 가정안의 따스함도 무시할 수 없다. 힘이 생긴다고 해야 할까...
모든 선택은 본인이 하는 것이기에 지금 만나고 있는 관계에 대해서 그리고 남자에 대해서 내가 꿈꾸는 결혼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되었다.

사람은 늘 변한다. 
특히 마음안에 담은 것들은 하루에 열두번씩 변할 때도 있다. 
나 또한 매일 변한 사고에서 지금에 결론을 얻었다.
작가처럼 결혼을 하지 않을 듯 독신에 대해 책을 써 놓고 결혼을 하듯이 변하는 마음이 원하는 것을 찾기 위한 노력은 끊임 없이 야 겠다.
지금 당장 꿈꾸는 것이 이루어지지 않을 지라도 꿈을 꾸다 보면 언젠가는 이루어지지 않을까...그것이 무엇이 되었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