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아, 너는 인생을 이렇게 살아라 - 딸에게 들려주는 사랑과 인생의 지혜 딸아, 너는 인생을 이렇게 살아라 2
펄 벅 지음, 하지연 옮김 / 눈과마음(스쿨타운) / 2009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난 나의 엄마와 딸을 관계로 만났다.
아직 나에겐 아이가 없으므로 엄마라는 의미를 생각하려면 나의 엄마를 생각하게 된다. 어린시절 엄마와 지내면서의 추억들을 생각하며 딸로서 잘 살아왔는지 되돌아 보게 한다.
과연 엄마는 내가 어땋게 살아가기를 바랬을까....
그리고 어떻게 커주길 바랬을까....그저 평범하게 남들과 다르지 않은 삶을 살다가 결혼이라는 커다란 중대사에서 실수를 하게 된 나는 그때의 엄마를 떠올리면 어쩌면 더 내 삶의 실수를 가슴안에 담고서 아파하지 않았을까 싶다.
엄마이기 때문에 엄마라서.....
내가한 실수를 떠올리면 지금도 가슴이 아프고 힘들지만 그때 내 엄마의 용기와 내게 있어서의 선택을 하게끔 만드는 힘은 나의 엄마이기에 그리고 딸의 불행을 더이상은 볼 수 없다는 신념이 있었기에 가능했었다.

 
책을 읽으면서 여자로 살아간다는 것이 때론 불합리하고 허드렛일을 하면서 세상의 멋진 일들은 남자들이 하는듯 한 느낌을 받으며 살아온 나로선 단 하나의 말에 여자의 할 일 여성으로서 해야하는 일들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다.
'가정'을 아름답게 가꾸는 일은 남자가 아닌 여자가 할 일이란거....
특별할 것도 없는 일이지만 따뜻한 가정이야 말로 모든 사람들이 꿈꾸는 행복의 조건이 아닐까 싶다.
그런 가정을 만들이 위해서는 어머니 즉 주부의 역할이 가장 크다.
남자가 주부역할을 하는 집도 많지만 여성이 주부역할을 하는 제대로 된 가정의 따스함은 그 어떤 힘든일이 닥쳐와도 고통이 따르지만 이겨낼 수 있는 커다란 힘의 주춧돌 역할을 어머니가 한다.
따스한 가정에서 자란 사람들의 따스한 마음으로 세상은 돌아가는 것이기에 가장 위대한 일을 하면서도 늘 뒤에서 지켜봐주시는 어머니가 계셨기에 위대한 사람들이 탄생한 것이 아닐까....
세상을 여자라 살아간다는 것이 어느땐 무척이나 불리하게 다가올때가 있다.
단지 여자라는 이유로 밀릴때도 있고 중요한 자리에서 밀려날 때도 있다.
그러나 세상은 조금씩 변하고 있다.
여성의 배움의 길이 이제는 남자와 다르지 않기에 모든 분야에서 열심히 일을 하고 있다.
지금의 나의 세대가 지나가고 또 다른 세계에선 지금보다 더욱 평등하게 일과 노력을 하는 세상이 오지 않을까?
지금 내겐 아이가 없지만 그런 세상이 오면 내게 딸이 있다면 똑같은 위치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 줄 수 있는 그런 역할의 어머니가 되고픈 꿈을 간직하며...

 
지금의 현실과는 다소 맞지 않은 이야기도 있었지만 내가 생각지도 못했던 부분들의 여자로서의 이야기들을 읽으며 지금보다 내가 아이의 엄마가 되어 다시금읽으며 아이들 현명하게 키우고픈 마음이 드는 책이다.
세월은 흘렀지만 변하지 않는 인간의 기본을 다룬 책이라고 해야할까...
여자임을 행복해 하며 따스한 가정의 주인을 꿈꾸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