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에서는 베르사체를 입고 도시에서는 아르마니를 입는다 - 패션 컨설턴트가 30년 동안 들여다본 이탈리아의 속살
장명숙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09년 1월
평점 :
절판


이탈리아에 대해 문외한이었던 나는 몇 해전 이탈리아 세도시를 여행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진 적이 있었다.
처음에 도착해서 보았던 곳이 밀라노였던 것 같다.
두오모를 배경으로 보았던 이탈리아의 아름다운 건축물도 아름다웠지만 그곳의 사람들의 모습 속에 묻어나는 미소가 정말 아름다웠던 나라였다.
그리고 다음으로 간 곳은 피렌체이다. 밀라노와는 사뭇 다른 느낌...같은 나라이지만 좀 더 아기자기하고 소박하다고 해야할까..
같은나라 다른 도시의 느낌이 너무도 다른게 와 닿았다.
그렇게 다를 수 밖에 없던 이유가 날씨와 환경에 영향이 크다니 이탈리아 남부를 가보지 않은 나로선 남부의 여유로운 마음을 지닌 사살들을 보지 못하고 온게 다시금 이탈리아를 가고프게 하는 여운을 남게 한다.

 
그 안에서 아름다운 경치와 더불에 잠시나마 그곳을 여행했던 나에게 이 책은 그 나라의 도시를 생각나게 하는 그 무엇이 있었다.
패션에 관련된 책인줄로만 알고 읽기 시작한 책은 패션이라기보다  사람들의 이야기였다.
유학을 가게 되어서 그들과 함께 겪었던 생활 속에서 느낀 이탈리아인들과의 생활과 그들의 살아가는 이야기....
사람의 이야기여서 인지 지금 살아가고 있는 서울사람들과 비교를 하며 따뜻한 사람들을 만난 작가가 부러웠다.
유학을 하면서 겪게 되었던 이야기들도 와 닿았지만 그들의 삶속의 습관이나 의,식,주등을 자세히 알게 되어서 지금가지와는 다른 또다른 이탈리아를  알게 되었다.

 
이탈리아인들이 패션 리더로 만들어지기까지의 그들의 무구한 역사를 배경으로 살아온 환경에 관한 이야기들과이탈리아를 다니다 보면 도시별 발달이 골고루 되어 있는데 그것은 예전에 이탈리아라는 한 나라가 아닌 공화국으로 도시별로 쪼개어진 나라가 합쳐진 형태이기에 각 도시별 문화색이 강하다. 지금에 와서 그것이 개성으로 발전하여 세계여러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관광의 나라로 발전하게 되었다.
그리고 나라의 위치상 동서양의 문화를 받아 들이기 쉬운 위치에 속해 있어서 받아들인 문화 자체를 흡수하여 더더욱 발전시켜 지금의 나라에 이르게 되었다고 다른 문화와 교류가 활발한 도시들은 개성이 더욱 뚜렷해 졌다.
어쩌면 예전에 지리와 사회시간에 배웠음직한 내용이긴 해도 그나라를 알아간다는 것에 많은 호기심을 느끼며 그들이 가진 미적 감각 또한 그 나라에서 보고 자란 환경적 요인이 가장 큰 역할을 하지 않았나 싶다. 정말 부러웠던 요소이다.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아름다움을 지키는 것 조차....
세기를 거슬러 올라간 아름다움을 지키기 위해 지금도 이탈리아 사람들은 불편함을 감소하면서 옛문화 유산을 후대의 자손들에게 고스란히 물려줄 것을 원하고 있다.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이탈리아사람들의 매력에 빠져 든다.
그나라의 문화를 사랑하는 나로선 그들만이 가지고 있는 햇살조차 탐이 난다.  그나라 안에서의 구름과 태양은 서울 하늘아래의 구름과 태양이 아닌 그것조차 예술작품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우리 또한 지금부터라도 남아 있는 문화유산에 대한 소중함을 알고 내것이라는 생각과 후대에 물려줄 재산이라는 생각을 잊지말고 작년에 있었던 숭례문 참사와도 같은 일이 다시는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세계적으로 부끄러운 일이기에...
만드는 것보다 지키는 것이 더더욱 소중하다는 것을 생각하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