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을 죽인 여자들
클라우디아 피녜이로 지음, 엄지영 옮김 / 푸른숲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다가갈 수 없는 진실은 마지막 날까지도 고통스러울 테니까.” (p.213)

엄격한 카톨릭 집안의 카르멘, 리아, 아나는 너무나 다른 성향을 지닌 세 자매입니다. 어느 날 17살의 아나는 마을 공터에서 온몸이 토막 난 채 불에 탄 시체로 발견됩니다. 아버지 알프레도는 아나의 절친 마르셀라와 함께 딸의 죽음을 추적합니다. 그리고 죽기 직전, 30년 전 사건의 진실을 담은 편지를 가족들 중 리아와 마테오에게 보내요.

첫째 카르멘은 독실한 카톨릭 신자입니다. 사제가 되려다 포기한 훌리안과 결혼했죠. 아들 마테오는 무신론자이지만요. 둘째 리아는 사건 이후 종교를 버리고 가족들과도 거리를 두고 살다가 진실을 밝히는 아버지의 편지를 받게 됩니다. 아나의 절친 마르셀라는 마지막 순간까지도 함께 있었으나 그날의 충격으로 선행성 기억상실증에 걸리고 말죠.

책은 여러 사람의 목소리로 그날을 이야기해요. 피해자이자 고인인 아나를 제외한 가족들, 기억이 온전치 않아 노트에 의존하는 마르셀라, 사건을 수사했던 수사관까지요. 책을 덮으며 무신론자가 된 사람들이 아니라 자신의 입맛에 맞게 종교를 왜곡하고 거짓 믿음을 가진 자들이 오히려 신을 죽인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느님의 뜻이었다. 특히 이번만큼은 하느님이 그렇게 되기를 원하셨던 것이다. 하느님 아버지, 이 잔을 저에게서 거두어 가지 마십시오. 그러나 이번에는 제 뜻이 아니라 하느님 아버지의 뜻을 제가 이루었나이다. 오로지 하느님 아버지의 뜻을 말입니다." (p.403)

“예전에는 진실을 몰라서 괴로웠던 반면, 지금은 모든 것을 알아서 고통스럽단다.” (p.409)

•푸른숲에서 책을 제공받아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