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I 행동의 심리학 (리커버 특별판) - 말보다 정직한 7가지 몸의 단서
조 내버로.마빈 칼린스 지음, 박정길 옮김 / 리더스북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FBI 수사관 출신 저자 존 내버로의 25년 현장 경험이 녹아있는 행동심리학책. 10년 전 출간본을 리커버 특별판으로 만났다. 

요즘 프로파일러들이 나오는 프로그램을 즐겨 보면서 자연스럽게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관심이 커졌었다. 그 호기심을 조근조근 뇌, 얼굴, 팔, 손, 다리 등 부위별로 사진까지 삽입해서 행동 심리로 풀어준 책.

내가 경험했던 비언어 행동을 떠올려보면서 새롭게 알게 된 내용으로 적용시켜 보는 재미도 있었다. 

뇌가 하나라고 생각했는데 실제로 두개골 안의 뇌는 크게 셋으로 나뉘고, '포유류의 뇌'인 변연계가 비언어 행동를 지배한다는 것. 

또한 인간을 지키는 3단계 생존 매커니즘 3F(정지, 도망, 투쟁)는 생존과 고통,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뇌가 즉각 취하는 행동 반응으로 우리가 짓는 표정, 자세 등 모든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

 FBI에서 속임수에 접근하는 4가지 모델, 수사에 임할 때 명심하는 12계명까지 행동심리의 기초부터 실전 메뉴얼까지. 크게 어렵지 않게 일반인들도 읽을 수 있게끔 친절하게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의 현장을 생생히 보여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