셜록 홈즈 : 실크 하우스의 비밀 앤터니 호로비츠 셜록 홈즈
앤터니 호로비츠 지음, 이은선 옮김 / 황금가지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전 영화 <셜록 홈즈:그림자게임>을 재밌게 본 터라 오랜만에 다시 셜록 홈즈를 읽을까 싶다가 코난 도일 재단에서 인정한 책이라기에 익숙한 이야기가 아닌, 새로운 이야기인 이 책을 고르게 되었다. 추리소설하면 셜록 홈즈와 애거서 크리스티라고 바로 대답을 할 정도로 두 작품을 너무나도 좋아하지만, 그래도 60여권이 넘는 책을 통해 다양한 인물을 만날 수 있는 애거서 크리스티 전집보다는 단 한 명의 탐정의 활약상인 셜록 홈즈 전집이 더욱 정이 가는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다른 사람이 썼다하더라도 셜록 홈즈의 이름을 보면 너무나도 설레여서 이번엔 또 어떤 사건을 해결할까 싶은 마음에 시간가는 줄 모르고 읽게된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처음엔 아서 코난 도일의 셜록 홈즈와 유사한 분위기에 빠져들다가도 뭔가 묘하게 이질감이 느껴져서 이야기에서 자꾸 튕겨나오게 되었다..

 

그리고 왜 그런가 황금가지의 전집을 들춰보니 "번역"의 차이때문에 이질감이 크게 느껴질 수 밖에 없었고, 그러다보니 흥미진진한 줄거리와는 무관하게 이야기에서 자꾸 튕겨져나오게 되서 너무나도 아쉬웠던 이야기이기도 했다. 우선 도시사람이든 시골사람이든 표준어로 번역하였던 예전과는 다르게 더욱 실감나는 번역을 위해서 사람에 따라 표준어와 사투리를 섞어서 표현을 한 것 같은 취지는 알겠지만, 황금가지의 <셜록홈즈 전집> 어디에서도 사투리를 쓰는 사람은 안나온다. 더욱이 베이커가특공대를 셜록 홈즈가 부를 때에도 위긴스는 전혀 사투리를 쓰지 않는데 이 책 속 위긴스는 너무나도 구수하게 사투리를 쓰다보니 읽으면서 계속해서 이질감을 느낄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레스트레이드와 홈즈의 대화에서 느껴졌던 이질감은 "말투" 때문이었다. 언제나 오만불손하고 자기만 생각하는(왓슨도 생각하긴 하지만) 홈즈가 레스트레이드에게 존대말비슷하게 말을 하고, 사실은 홈즈를 존경하는 레스트레이드는 홈즈에게 반말은 아니지만 존대말도 아닌 그런 말로 대꾸를 하다보니 읽는 내내 이상할 수 밖에 없었다. 결국 <셜록홈즈전집>에서 레스트레이드와 홈즈의 대화부분을 찾아보니 홈즈와 레스트레이드의 말투가 반대로 되어있었다..그러다 보니 이 책을 읽는 내내 위화감을 느낄 수 밖에 없었다. 이 책 역시 황금가지에서 냈으니 번역자도 <셜록홈즈 전집>을 번역하신 분이 번역을 했더라면 더욱 좋았을텐데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런 사소한 불만을 제외하곤 <실크하우스의 비밀>는 어느정도 만족스러운 셜록 홈즈와의 만남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정말 드물게 실수를 하는 때도 있고 죽을 고비도 넘긴 홈즈지만 거의 대부분 사건에서 맹활약하는 셜록 홈즈가 거대한 음모에 휩싸여 누명을 쓰고, 이전과는 비교할 수도 없는 큰 위험에 빠져 어떻게 할 수 없을거라 여겨지던 상황 속에서도 결국 위기를 딛고 사건을 해결하는 모습이라 조금은 색다른 느낌이긴 했지만, 너무나도 과한 느낌이 들었다. 이제껏 셜록홈즈 속 사건들이 살인을 다루기도 하지만, 그렇게까지 잔인한 모습이 그려진 경우는 없었다. 단순히 얼굴에 산탄총을 맞아 누군지 알아볼 수 없다거나 무시무시한 표정으로 죽은 채 발견되었다고 묘사는 해도 어린 아이의 뼈마디마디가 순서대로 부러졌다는 등의 묘사는 없었는데, 이번 <셜록홈즈:실크하우스의 비밀>에서는 너무나도 잔인하게 살해된 모습을 묘사할 뿐만 아니라 사건 자체도 너무 추악하다보니 홈즈와 왓슨은 그대로지만 아서 코난 도일의 이야기는 아닌 것 같다는 느낌이 강하게 들기도 했다.

 

왓슨의 서문을 읽었을 때만 해도 아서 코난 도일의 셜록을 만나는 듯한 느낌이 들었는데, 결국은 이름만 같을 뿐 이 책속 셜록 홈즈는 아서 코난 도일의 셜록은 아니었다. 그런 점에서는 많이 아쉬웠지만, 결과적으로 이야기의 흡입력은 강하다보니 어느 정도 만족스러운 새로운 셜록과의 만남이었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다. 어쩌면 그 시대 속의 모습을 아서 코난 도일보다 더욱 세밀하게 그려내다보니 사회의 추악함이 더욱 강조된 것일 수도 있고, 그래서 100여년이 지난 시점에서 왓슨이 공개하는 설정으로 한 것으로 이해하면 사건의 잔인함도 어느 정도 수긍이 되기는 한다.. 게다가 모리어티교수의 이면을 볼 수 있었고, 익숙한 레스트레이드 경감과 위긴스, 허드슨부인과 단편 속 등장인물이었던 트레블리언을 다시 만날 수 있어 셜록 홈즈의 재연으로써는 나름 성공적이지 않나 싶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뭔가 아쉬우면서도, 만족스러운, 그러나 번역만큼은 끝까지 마음에 들지 않던 묘한 매력을 가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