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명탐정이 태어났다 블랙펜 클럽 BLACK PEN CLUB 13
우타노 쇼고 지음, 현정수 옮김 / 문학동네 / 2010년 7월
평점 :
품절


언제나 처음 읽게되는 작가의 책들은 기대가 된다. 보통은 내가 알고 있는 작가들의 베스트셀러나 그들의 신간을 읽는게 독서습관이지만, 가끔은 인터넷서점에서 메인에 띄워주는 책이나 베스트셀러에 속한 책을 읽다보니 새로운 작가들을 끊임없이 만나게 된다. 이 책의 띠지에 씌여진 것처럼 벌써 오래전에 <벚꽃지는 계절에 그대를 그리워하네>라는 책으로 한국에 소개된 우타노 쇼고라는 작가지만, 나는 <그리고 명탐정이 태어났다>라는 이 책을 통해 처음 만나게 되다보니 이 작가 스타일의 이야기에 한눈에 반해버리고야 말았다. 어쩌면 이 책이 우타노 쇼고작가의 졸작일지도 모르지만, 그래도 난 이 책에 매우 만족했다. 

처음 이 책을 받았을 때만 해도 한 편의 이야기에서 정말 명탐정이 태어나고, 그 명탐정이 조금 의뭉스러운데가 있지 않았을까 싶었는데, 이 책은 서로 다른 3가지 이야기로 이루어져있었다. 첫번째 이야기는 표제작인 <그리고 명탐정이 태어났다>로 범인이 한 눈에 누구인지 드러나있을 뿐만 아니라 내용자체도 평범했다. 하지만, 명탐정이라 불리워지는 가게우라가 자신의 명성보단 돈을 집착하는 모습이 범인이 누구인지를 밝혀 더이상 살인이 일어나지 않도록 노력하는 다른 탐정들과는 달라서 마음에 들었다. 명탐정 코난에 나오는 모리 코고로의 경우에도 자신이 사건을 해결해나감에 따라 의뢰인이 늘어난다는 생각에 기뻐하지만, 그래도 결국엔 경찰이 그에게 요청하지 않아도 진실을 밝히려고 한다는 점에서 가게우라와는 인간성의 차원이 다르고, 애거서 크리스티여사의 에르퀼 푸아로의 경우에는 완전 반대로 돈보다는 자신의 회색세포를 사용하여 문제를 푸는 것에 만족하는 등 그 외에 내가 읽은 숫한 추리소설에서의 탐정과는 다른 가게우라의 모습에 뻔한 이야기가 조금은 색다르게 느껴졌다. 

그리고 두번째 이야기인 <생존자,1명>의 경우, 범죄를 지른 일당들이 무인도에 들어가고 다른 누구도 없는 상황에서 한명씩 사라지거나 죽는다는 점에서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가 연상되기도 하지만 마지막 한 명이 죽은 다음에야 트릭이 풀리는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와는 달리 트릭이랄 것도 딱히 없고, 서로를 의심하는 과정에서 결국 사실이 밝혀지는 점에서 차이가 났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생존자,1명>은 악인의 처벌이 아닌 인간의 추악함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었다. 자신을 위해 다른 사람의 생명을 양심에 거리낌없이 빼앗는 사람의 모습에 소름이 끼친달까? 

한 편의 이야기를 읽고, 두번째 이야기를 읽고나니 점점 마지막 이야기가 궁금해졌었다. 마지막 이야기는 <관이라는 이름의 낙원에서>라는 제목부터 마음에 들었던 이야기였다. "관"이라는 집의 형태가 낯익지 않다보니 처음엔 무덤 속의 "관"이 연상도 되었지만, 애거서 크리스티의 이야기에서 목사관이 여러번 나와서인지 금새 집이라는 걸 깨달았다. 이 이야기의 주인공도 추리동호회를 하며 "관"에 꿈을 품었고, 멋진 관을 만들어 친구들을 초대하여 추리놀이를 할 뿐이었다. 소년탐정 김전일에서 "밀랍인형 살인사건"에서 관인가 궁전인가에 친구들을 초대하여 끔찍하게 살인하던 것과는 달리 그저 놀이에 불과하였고, 친구들 역시 뭔가 허전하다는 느낌이 들정도 였던 일이었다. 꿈을 이루기위해 그저 소소한 놀이를 한 것이 전부이진 않았지만, 그래도 앞의 두이야기에 비해 기운이 빠지는 이야기이기는 했다. 

한 번의 살인을 시작으로 이어지는 살인이나 밝혀지지않은 범인을 잡기 위해 여러번 가설을 세우고, 그 가설에 오점이 있어 다시 추리를 하는 그런 추리소설과는 달리<그리고 명탐정이 태어났다>는  딱히 탐정이 있기보단 자신들을 보호하기 위해 추리를 하고, 돈만 밝히는 탐정의 최후의 모습과 추리를 사랑했던 사람의 이야기는 우타노 쇼고라는 작가의 또 다른 이야기에 관심을 갖게 만들기엔 충분했다.  

*그러고 보니 <그리고 명탐정이 태어났다>라는 제목은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라는 제목에서 따온 것 같기도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