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받지 못한 어글리
콘스턴스 브리스코 지음, 전미영 옮김 / 오픈하우스 / 2010년 1월
품절


지금 로지스에 들어간다. 나중에 다시 와 본다, 깨끗이 포기한다.... 지금 들어간다면 일자리를 얻지 못할 가능성이 높았다. 가보지 않고 포기한다는 것은 고려 대상이 될 수 없었다. 그러므로 가장 바람직 한 것은 나중에 다시 가보는 것이다. 그렇게 하자. -242쪽

가엾은 안야. 가엾은 K 선생님. 선생님은 한 쪽 다리를 잃었고, 나머지 한 쪽마저 잃게 될지도 모른다. 선생님이 어떤 심정일지 짐작도 할 수 없었다. 그런데 나는 그런 것도 모르고, 우는 소리를 하면서 내 몫을 두고 불평이나 하고 있었다니. 눈물이 뺨에서 손등으로, 조리실의 등 없는 의자에 앉은 내 무릎 위로 뚝뚝 떨어졌다.-318쪽

내겐 친구가 하나도 없었다. 친구와 놀 시간이 없었기 때문이다. 남들 눈에는 내가 고독을 즐기는 사람처럼 비쳤을지도 모르겠다. 사실은 그렇지 않았지만, 한편으로는 혼자있는 것도 좋았다. 나는 나 자신으로 있는 게 좋았다. 내가 나 자신의 모습으로 있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은 내가 아니라 어머니였다.-384쪽

고해소 한 쪽에는 우리가 있고, 다른 쪽에는 신부님이 계신다. 신부님은 우리를 보지 못하고 우리도 신부님의 모습을 보지 못하지만, 서로의 목소리는 들을 수 있다. 죄를 고백한다는 것은 멋진 일이다. 그렇지 않으면 짓눌려 지내야 하니까.-132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