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 홈즈걸 1 - 명탐정 홈즈걸의 책장 명탐정 홈즈걸 1
오사키 고즈에 지음, 서혜영 옮김 / 다산책방 / 2009년 11월
평점 :
절판


미야베 미유키의 <쓸쓸한 사냥꾼>이 헌책방에서 일어난 사건이라면, <명탐정 홈즈걸의 책장>은 세후도의 한 서점에서 일어난 사건이었고, <쓸쓸한 사냥꾼>이 책과 관련이 있기도 하고, 엄밀히 말하면 책과 관련없는 그저 헌책방주변에서 일어난 사건이었다면, <명탐정 홈즈걸의 책장>은 책이 관련되었고, 책이 해결실마리가 되는 사건들이었다, 그리고 <쓸쓸한 사냥꾼>의 탐정역이 할아버지와 손자였다면 <명탐정 홈즈걸의 책장>의 탐정은 서점의 주인도, 점장도 아닌 발랄한 두 명의 아가씨였다.  

서점에서 벌어진 흥미진진 일상 퍼즐 추리극이라는 말과는 달리 첫번째 이야기 <판다는 속삭인다>는 조금은 끔찍한 사건이었고, 다에와 교쿄에 의해, 그리고 정의로운 니시오카씨에 의해 아무일 없이 해결된 사건이었다. 치매로 인해 말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다리가 약해져 움직이시지 못하는 노인분에게 원하시는 책을 꼭 갖다드리기 위해 도무지 뭐라고 하는지도 모르는 제목을 찾기위해 노력하는 다에와 교쿄씨의 모습이 너무나도 인상적이었다. 

요즘은 인터넷서점을 이용하기도 하지만, 서점에 가서도 문의해본일이 거의 없다. 인상깊은 책의 제목은 기억해가는 편이기도 하고, 서점에 가서 책을 살 때에는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훑어보고 사다보니, 서점직원에게 물어보는 것이라고는 도대체 그 책이 어디에있는지 모를 때 서가정도만 물어보는 정도이다. 그렇다 보니 책제목을 엉뚱하게 기억하고 오고, 무슨 책인지도 모른 채 서점에 와서 찾는 사람들의 모습은 조금은 낯설고, 그런 엉터리 제목과 기억에도 책을 따박따박 찾아주는 서점직원의 모습이 생소할 뿐이었다. 도대체 얼마나 많은 책을 읽어야 그런 어설픈 정보를 보고도 찾아주나 싶었다. 정말 서점 직원은 대단하다고 생각하며, 다음엔 어떤 이야기일지 정말 기대되기 시작했다.  

다음 이야기 <사냥터에서, 그대가 손을 흔드네>에선 만화책을 통해 20년전의 불운한 뺑소니사건의 전모가 밝혀지나 싶었는데 그와는 전혀다른 애틋한 사랑을 느끼고, <빨간배달모자>에선 귀엽고, 사명감이 넘치는 히로미양과 할렘의 바버들을 만날 수 있었으며, <여섯번째 메시지>에선 책을 공유하는 사람들간의 이야기에 부러움과 서점직원도 아니고 손님도 아닌, 출판사직원들의 모습이 추가로 더해지는 재미도 있었다. 그리고 마지막 이야기 <디스플레이 리플레이>에선 결국 어떻게 되었을까라는 기대감을 남기고 있었다. 첫번째 이야기의 섬뜩함과는 달리 나머지 이야기는 잔잔하면서도, 서점 특유의 추리가 돋보이는 이야기들이었다. 대형서점이 아닌 조금은 자그만하지만, 그래도 정이 넘치는 이런 서점에 책배달도 시키고, 정기간행물도 배달을 해보면 재미있을텐데..  

모든 단서를 잡아내 사건의 해결하는 홈즈걸 다에와 사건을 해결하는데 있어 자신도 모르는 사이 힌트를 주기도 하는 왓슨걸 교코가 일하는 세후도 서점.. 다음번엔 또 어떤 일을 해결할 지 궁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