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익스피어 배케이션
김경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09년 9월
평점 :
품절


 책도 보기전 우연히 본 이 사진에 반해버리게 되었다. 따스해보이는 햇살아래 까만 궁둥이를 바닥에 붙인채 졸고 있는 고양이.. 그 한적함과 평화로움이 가득 담긴 이 사진때문에 <셰익스피어 배케이션>이라는 책을 읽기도 전에 이 책에 푹 반해버리게 되었다. 

그리고 무슨 의미인가 했던 제목의 의미를 알게된 뒤 더더욱 이 책이 좋아지기 시작했다. 영국 빅토리아 여왕이 신하들에게 3년에 한번꼴로 한달동안 책을 읽으라고 주었던 긴 휴가를 의미한다는 "셰익스피어 배케이션"..

요즘처럼 각박한 세상속에선 정말 꿈같은 휴가이야기에 부러워하며, 과연 작가님은 어떤 책과 함께 어떤 여행을 했을지 기대가 되기 시작했고, Prologue를 읽곤 다시 한번 반하게 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같은 시기에 휴가를 가다보니 여행지들 대부분이 북작북작대다보니, 그런곳을 피해 집에서 책을 읽고 그렇게 읽은 책 중의 한권인 <몰타의 매>에 대해 운명과도 같은 책이라 이야기하시는 것을 보며, 조만간 <몰타의 매>를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요즘 세상엔 용납될 수 없는 중년남자의 소녀사랑을 바라보며 대리만족을 느끼는 친구이야기에 <롤리타> 역시 보관함에 담으며 도대체 이 책에서 내가 사랑하게 될 책들이 몇권이나 될지 기대가 되기 시작했다.  

그렇게 Prologue에 반해 읽기 시작한 이야기는 솔직히 처음엔 약간 실망스러웠다. <몰타의 매>를 읽으며 반한 몰타로 여행을 간 모습까진 좋았지만, 생각보다 책과 함께하는 여행이 아닌 낯선 곳에서의 여행이야기를 다루고, 그곳의 고양이와 음악에 대해 이야기하다 어느 순간 또 다른 도시 나폴리로 훌쩍 이동을 한 상태였다.. 나로선 내가 가보지 못한 몰타와 나폴리를 여행하고, 그것도 1년이란 시간을 유럽에서 보낸 저자가 부러웠지만 어느새 그저 평범한 여행에세이가 되어버리는 듯한 느낌이었다.. 

그러다 어느순간 "셰익스피어 배케이션"이란 제목답게 책과 함께하는 여행이 시작되었다. 포르투갈의 리스본하면 얼마전 읽은 <리스본의 겨울>이란 책이 떠오르는 나와는 달리 <여기, 우리가 만나는 곳>에 의해 리스본으로 흘러갔고, <리스본행 야간열차>를 읽으며, 스페인으로 떠나며 <돈키호테>를 읽고, 파리에서 <채털리부인의 연인>을 영화화한 "레이디 채털리"를 본 이야기하며, 스콧 피츠제럴드의 <밤은 부드러워>를 인용하여 여행을 이야기하고, 친구이야기를 하며 헤르만헤세를 떠올리고, 스페인에 머물며 스페인을 사랑한 작가 서머싯 몸의 <인간의 굴레>를 이야기하며 그렇게 여행이야기를 늘어놓았다.. 

어쩜 그렇게도 내가 가본 도시에서도 낯선 곳만, 그리고 대부분이 가보지 못한 도시들을 여행하며 읽은 책이라곤 몇권되지 않아 부끄럽게도 많이 공감하지 못하는 그런 이야기를 늘어놓는지, 김경이란 작가가 부러우면서도 대단하다 여겨졌다.. 한두권의 책을 읽어선 이렇게 딱 떨어지는 책이야기를 하지 못할 것이고, 한두군데만 여행해서는 이런 이야기를 늘어놓지 못할테니 말이다.. 책과 함께한 런던여행기였던 <런던을 속삭여줄래>이어 책과 함께하는 여행에 대해 다시 한번 부러움을 느끼게한 책이었다.. 정말 나에게도 이처럼 꿈같게 1년이란 장기휴가와 더불어 금전적인 문제 역시 해결된 그런 여행이 있으면 좋을텐데.. 정말 꿈같은 여행이야기에 나역시 어디론가 훌쩍 떠나고픈 마음이 들던 책이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앨리스 2010-04-30 17:00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안녕하세요. 셰익스피어에 관심있는 분들께 5월 개강 강좌를 소개합니다.
셰익스피어 작품을 다루며 깊이 있는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아래 주소에서 상세한 내용을 보실수 있습니다.
http://www.artnstudy.com/inmoonsoop/Lecture/default1005.asp?lessonidx=off_osKwon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