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브리맨
필립 로스 지음, 정영목 옮김 / 문학동네 / 200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쩌면 그는 평범한 인간이 아니었는지도 모른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한 번의 결혼을 하고, 그 결혼을 유지하는 것과는 달리 세 번의 결혼과 세 번의 이혼을 했고, 일반적인 사람들보다 더 많은 성공을 이루었다는 점에선 그의 삶은 평범한 보통 사람들의 삶과는 다르다고도 생각할 수 있으니 말이다. 대부분의 사람들보다 더 많은 것을 누렸고, 사회적 통념이긴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보다 더 많은 결혼과 이혼을 겪었으니 특별하다고 볼 수도 있지만 결국 그는 부모님 밑에서 어른이 되기 위해 성장을 했고, 자신의 가족을 이루었으며, 결국 죽음을 맞이했다는 점에서 특이할 것 없는 평범한 보통 사람이었다. 

어릴 적 죽음을 목격하기도 했고, 그 스스로도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몇번의 수술을 경험하면서 죽음에 맞닥뜨리기도 하고, 부모님과 친한 사람들의 죽음을 겪기도 하며, 때론 열정적인 사랑에 눈이 멀어 자신의 실수를 모른채 인생에 있어 커다란 실수를 하기도 하며 그렇게 평범한 삶을 산 사람이었다. 자신이 실수를 했을 때엔 그것이 실수인조차 몰랐지만 자신의 아이들이 자신을 좋아하지 않고, 자신의 부인이 자신을 피하는 것을 보며 그 실수를 만회하겠다며 더 큰 실수를 하던 평범한 사람.. 우리도 그처럼 그렇게 실패를 하기도 하고, 사랑을 만나기도 하고, 행복과 슬픔을 누리다 자신이 생각지도 못한 때에 그렇게 죽음을 맞이하는 삶을 살고 있지 않나싶다.. 

지금 당장에야 나의 행동이 가져올 결과에 대해서 알 수는 없지만, 언젠가 나의 삶의 모습에 대해 하나하나 곰곰히 생각하며, 판단을 내릴 순간이 있겠지만, 그 순간을 알지 못한 채 불현듯 죽음을 맞이한다면 그 죽음의 순간 얼마나 큰 후회가 밀려올지.. 그는 자신의 죽음도 인지하지 못한 채 마취도중 죽었을 수도 있겠지만, 다른 사람에게 말하지 못한 채 자신의 죽음을 마지막 순간을 알지 않았을까?  

죽음이란 누구나 어느 순간 맞이하지만, 죽음에 맞닥뜨린 순간 우리는 무엇을 경험할 지 아는 사람은 그 누구도 없다. 그렇기에 베르나르 베르베르는 그 순간을 탐사하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인 <타나토노트>를 썼고, 필립 로스는 한 사람의 죽음과 삶에 대한 이야기를 쓰지 않았나 싶다.. 아직은 나에게 죽음이란 너무나도 먼 곳에 있는 것이고, 아직은 무서운 것이며, 나의 삶의 실수를 반성하기엔 너무나 이른 것 같지만 어느 순간 불현듯 찾아올 죽음을 서서히 대비하며, 더 이상 인생에 있어 커다란 실수를 하지 않도록, 나에게 있어 너무나 소중한 사람들에게 커다란 상처를 주지 않도록 좀 더 삶을 조심해서 살아야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던 이야기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