셜록 홈즈 : 주홍색 연구 펭귄클래식 58
아서 코난 도일 지음, 에드 글리네르트 주해, 이언 싱클레어 작품해설, 남명성 옮김 / 펭귄클래식코리아(웅진) / 200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때문에 끌리긴 했지만, "셜록홈즈"라는 이름과 "주홍색 연구"라는 제목덕택에 이 책은 읽지 않아도 되는 책이었다. 황금가지의 <셜록 홈즈 전집>을 끔찍히 사랑하기 때문에 몇번이고 반복해서 읽었고, "셜록홈즈단편집"이란 이름에 속아 다른 식으로 엮어놓은 단편도 여러권읽었고, 아서 코난 도일의 아들과 존 딕슨 카가 함께 쓴 <셜록홈즈 미공개 사건집>도 읽었다. 언제나 또 다른 셜록홈즈의 활약상이 담긴 이야기는 없나 기대를 했지만, 더 이상 새로운 작품이 나올 수 없는 것이 현실이기에 이제는 체념아닌 체념을 했기에, 그리고 이 책 역시 표지만 다를 뿐 이미 여러번 출간되었고, 황금가지의 셜록홈즈 전집에서도 1번이었던 이야기의 반복이었기 때문에 굳이 읽으려는 마음은 생기지 않았다. 

하지만 우연한 계기로 이 책을 갖게 되었고, 이왕 갖게 된김에 번역자에 따른 차이나 느껴보자 싶어 다시 읽게 되었다. 다른 사람들은 어이없게 생각할 지는 몰라도 사건해결을 위해 담뱃재를 연구하고, 시체를 때려 쓸모있는 지식을 쌓으려 하며, 독한 담배를 피우며 생활습관은 엉망진창인 매부리코의 신경질적인 탐정 홈즈는 한 번만 봐도 다른 사람의 직업에 대해 알아맞추는 실력을 발휘하며, 친절하게 사건에 대해 힌트를 주기보단 자신만의 방법으로 사건을 해결하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탐정이기에 몇 번을 읽어 홈즈의 사건 해결방식도 알고, 셜록 홈즈의 친구이자 콤비인 왓슨이 처음 홈즈를 알게된다는 것도 이미 알고 있지만, 여전히 아서 코난 도일의 셜록 홈즈는 재미있었다.  

그리고 이전의 황금가지의 책과는 달리 펭귄클래식의 다른 책이 그러했듯 각주가 달려있어 이제껏 모르던 사실들에 대해, 그냥 넘어갔던 이야기들에 대해 알 수 있어 읽는 보람이 있었다. 존 페리어가 만난 모르몬교도의 기원과 창시자의 이름에 하나하나 주석이 딸려있었고, 홈즈가 인용하는 말과 왓슨이 홈즈를 평가한 점수에도 하나같이 주석이 딸려있어 몇번을 읽었어도 홈즈의 단편적인 사건해결에만 관심을 두었던 내가 모르던 것을 하나하나 배우게 되었다. 

특히, 살인이 발생하고 처음 홈즈가 사건의 인상착의를 묘사할 때 "젊은 청년"이라는 말에 대해 홈즈가 범한 몇 안되는 실수라는 설명을 보며 황금가지의 책에선 어떻나 싶어 찾아보았더니 "중년의 사내"로 묘사된 것을 보며 정말 기쁘다는 생각뿐이었다. 모르몬교도의 창시자에 대한 설명이나 홈즈가 칼라일을 모른다고 했지만 후에 칼라일의 말을 응용했다는 것들도 모르던 사실에 대해 배우는 것 같아 좋았지만 "홈즈의 실수"를 찾은 것만큼 기쁘지는 않았다.. 내용은 똑같고, 번역상의 약간의 차이의 매력은 느끼지는 못하는 이야기였지만, 홈즈의 실수에 대해 알게 해주고, 다른 사람의 해설까지 실려있어 너무나 흐뭇하고, 만족스러울 뿐이었다. 

그래서 또 다른 사건에선 셜록홈즈가 어떤 실수를 하고, 아서 코난 도일은 셜록홈즈를 탄생시키는데 있어 또 어떤 실수를 할 지 펭귄클래식에서 셜록홈즈 시리즈의 또 다른 이야기를 출간은 할지, 출간을 하면 언제쯤 할지 너무나 기대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