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 곡예사
폴 오스터 지음, 황보석 옮김 / 열린책들 / 200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시 한 번 폴 오스터에게 반하게 되었다.. 원래도 좋아했지만, 이번 책을 통해 더욱 더 좋아하게 될 수 밖에 없었다.. 공중그네를 이용하여 멋지게 날르는 곡예사가 아닌 아무런 장치도 없이, 자신의 의지만으로 하늘을 날게된 공중곡예사의 기구하면서도 복잡한 인생이야기인 <공중곡예사>에 푹 빠져 울다 웃게되었다..  

월터는 부모님은 일찍 돌아가시고 자신에겐 신경써주는 이 하나 없는 곳에서 사부 예후디를 만나  서로 함께 살아가는 법을 배우고, 사랑을 배우고, 인생을 배웠다.. 처음엔 월터도 다른 미국인들처럼 흑인이면서 병신인 이솝을 무시하고, 그와는 같은 곳에선 살 수 없다고 막말을 퍼부었고, 예의라는 것을 모르는 못된 꼬마일 뿐이었다. 자신에게 손을 내밀어준 예후디 사부에게서 벗어나려고 몇 번이나 도망을 치고, 다른 이에게 마음을 열지 않던 작고, 불쌍한 소년..  

겨우 월터가 마음을 열고 예후디사부의 지도하에서 하늘을 날개되고, 흑인이지만 똑똑한 머리로 이솝이 예일대학교에 입학하게되어 어렵고 어려운 생활이 끝나간다고만 생각했을 때, 지독하게도 인종을 차별한, 자신들밖에 모르는 무자비한 사람들에 의해 겨우 마음을 연 수아주머니와 이솝을 잃게되었다. 아무런 거리낌없이, 충동적으로 일어난 것이 아닌 살인이라는 목적을 지니고 찾아온 3K단에 의해 처음으로 자신이 마음을 연 사람들을 잃은 월터를 보며, 가족과도 다름없고, 자신의 마음을 다준 사람들을 잃은 사부 예후디를 보며 같이 슬퍼할 뿐이었다. 

그리고 잠시 행복이 찾아오는 듯 했지만, 그 누구도 아닌 자신의 혈육에 의해 고통을 겪게 되고, 결국 예후디 사부까지 잃게되었다. 또 다시 세상에 아무것도 가진 것 없이 혼자만 남게된 월트..그리고 나서 그가 끝없는 나락으로 빠지게 되는 것은 그의 탓만은 아닐 것이다. 그를 그렇게 몰고 간 세상과 사람들에 의해, 그가 그렇게 변했을 뿐.. 다만 자신도 모르는 사이 그런 사람들에 물들다보니 자신에게 소중한 사람을 알아보지 못했고, 좋은 선택을 하지 못하게 되었을 뿐이었다.. 

그래도 월트의 인생은 거기에서 끝이 아니었다.. 어릴 때 인생의 밑바닥을 경험했고, 그 나락에서 겨우 벗어났다 생각했을 때 다시 밑바닥으로 떨어지긴 했지만, 그는 다시 일어섰고, 또 다른 슬픔이 찾아왔을 때에도 그의 곁엔 그를 생각해주는 사람이 있었고, 결국 그는 자신의 어릴 적 어머니와도 같던 위더스푼 부인을 만나 안정을 찾았다.. 때론 동업자로, 때론 가족처럼, 때론 부부처럼, 때론 어머니와 아들처럼 그렇게 서로를 의지하고, 서로를 사랑하며..

<공중곡예사>는 그렇게 월트는 인생의 쓴맛, 단맛을 모두 보며, 삶에 있어 꼭 필요한 돈과 인생에 있어 꼭 필요한 사랑에 대해 배우며, 그렇게 인생을 살아가는 이야기였다.. 다같은 사람인데, 얼굴색이 다르다는 이유로, 종교가 다르다는 이유로, "나와는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다른 사람에겐 더없이 소중한 사람을 빼앗아간 인간보다도 못한 존재인 3K단과 많은 사람이 고통을 겪게된 불황과 전쟁이 일어난 혼란스러운 미국의 한 시대의 현실을  현실에선 있을 수 없는 하늘을 나는 월트의 이야기 속에 그려내고 있는 폴오스터의 매력이 그대로 담겨있는 이야기.. 이제껏 내가 읽은 폴 오스터의 책 중에 최고의 감동을 주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