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왕자
생 텍쥐페리 지음, 강주헌 옮김 / 예담 / 2008년 4월
절판


생텍쥐페리의 <어린왕자>는 너무나도 친숙한 이야기다.. 그래서인지 어른이 되어선 한번도 읽은 적이 없지만, 어릴 때의 기억만으로도 충분한 것 같았다..

보아뱀과 길들여지지 않은 여우, 어린 왕자가 갖고 싶어하던 너무 늙지도, 병들지도 은 작은 양, 잠시만 한눈을 팔면 행성을 뒤덮는 바오밥나무와 어린왕자만을 위한 한송이 꽃..

이렇게가 전부일거라고만 생각을 했었다..그래서 <어린왕자의 귀환>이란 책을 보며, 어린왕자 주영이가 만난 자본가와 술고래, 임금님은 그저 자본주의와 신자유주의에 대해 설명하기 위해 만들어낸 예시일 뿐이라고 생각했다..

이렇게도 난 어린 왕자에 대해 까마득히 잊은 채 살고 있었다..

우연히 "어린왕자 오리지널 삽화가 들어간 정식 한국어판"이라 별딱지가 붙은 책이 생기지 않았더라면 어린왕자에 대해 많은 것을 잊은채, 그것이 전부인줄로만 알고 살았을것이다...

하지만 술렁술렁 책장을 넘기며 확인한, 익숙한 듯 하면서도 처음보는 듯한 삽화에 다시 처음부터 <어린왕자>를 읽기 시작했다..

보아뱀의 이야기를 시작으로, 병든 양과 늙은 양, 양이 아닌 염소를 거쳐 어린왕자에게 선물해준 상자 속에 든 양을 보며 어릴 적 읽었던 느낌이 새록새록 되살아나는 것 같았다.. 그리고 게으름을 부리던 사람이 살던, 바오밥 나무에 의해 산산히 부서져버린 행성의 이야기까지..

그리고 이어진 이야기는 기억하지 못하던 어린 왕자의 여행이야기였다.. 일곱번째로 지구에 도착하기 전에 여행한 여섯개의 별들에 대한 이야기..

자신 외에는 아무도 없는데 모든 것을 다스린다고 생각하는 왕과 자신을 찬양하는 말만 듣는 허영쟁이, 술을 마시는 부끄러움을 잊기 위해 술을 마시는 술꾼과 수많은 별들을 세며 모두 자신의 것이라 생각하는 실업가, 1분마다 전등을 켰다 껐다 하는 사람, 가만히 앉아서 죽은 지식만 연구하는 지리학자가 사는 작은 별의 이야기는 전혀 기억도 하지 못하고 있었었다.. 그러니 <어린왕자의 귀환>에서 패러디한 모습을 보고, 작가가 만들어낸 예시라고 생각할 정도 였다..

그래서 이번에 <어린 왕자>를 다시 읽은 게 너무나도 뿌듯했다.. 잊혀졌던 이야기도 다시 떠올리수 있게 되었고, 너무나도 친숙한 어린왕자의 삽화들을 다시 만날 수 있었으니 말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가장 보람찼던 것은,, 너무나도 멋진 서문을 읽었다는 것이다.. 이 책이 어른에게 바치는 것이기 때문에 어린이들에게 용서를 비낟는 말도 그렇고, 내가 이 세상에서 사귄 가장 멋진 친구이기 때문에도 그렇고, 프랑스에서 굶주리며 추위에 떨고 있는 그 친구를 위로하기 때문이라는 것도 좋았지만, 그의 어린시절에 받친다는 헌사가 너무나도 멋있었다.. "세상에서 사귄 가장 멋진 친구"라니.. 정말이지 이 책을 받은 레옹 베르트가 부러울 뿐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