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 오디세이 2 미학 오디세이 20주년 기념판 3
진중권 지음 / 휴머니스트 / 2003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1권이 에셔와 함께하는 미학이야기였다면 2권은 마그리트와 함께하고 있었다. 물론 마그리트만큼 에셔의 그림도 많이 나오고, 마지막엔 마그리트의 그림과 에셔의 그림의 결정적인 차이를 보여주고 있어서인지 줄곧 "에셔와 마그리트"와 함께하는 듯한 느낌이 들기도 했다. 그리고 1권에 비해 한층 더 어려워진듯한 느낌이.. 아무래도 현대로 오면 올수록 미술 자체가 이미지를 나타내기보단 작가의 내면을 그린 추상화들이 늘어나고, 추상화가 아니더라도 빛을 그리거나 2차원의 평면에 3차원의 그림을 그리는 여러 파가 생겨서 그것에 대한 설명을 하다보니 점점 어려워지는 것 같았다. 읽는 내내 도무지 뭐라고 하는지 한마디도 이해할 수조차 없는 부분도 있었다.  

물론, 이 책이 어렵게 쓰인 책은 아니었지만, 철학자들의 논리를 듣다보면 어느새 말장난에 놀아나는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하고, 너무나 생소한 단어들의 사용으로 머리가 핑핑돌아 이해하기를 포기한 부분이기도 했다. 하지만, 이 책은 포기했다고 해서 그 내용들을 모른 채 넘어가도록 놓아주지 않았다. 1권에서도 아리스토텔레스와 플라톤의 대담이 재미있기도 하고, 약간의 보충설명도 해주는 것처럼 느껴졌었다.  

그러나 2권에서는 그 역할이 더욱 강해져, 두 사람의 대화를 엿듣다보면 앞에서 이해하기를 포기했던 문장들이 새록새록 기억나고, 어렴풋이나마 이해할 수 있게되었다. 그리고 원론적인 이야기 후엔 마그리트의 그림과 에셔의 그림, 그리고 수많은 그림들을 예시로 들어 설명해주니 어느 것하나 그냥 넘어갈 수 없게 만들어 주었다. 거기다 틈틈이 섞인 농담까지.. 확실히 이 책이 10년이 넘는 세월동안, 정확히 말하자면 15년이란 긴 시간동안 수많은 사람들에게 읽힌 이유를 알 것 같다.  

고대 벽화에서 시작하여 바로크양식으로 끝난 1권과, 2권 세잔의 두제자 마티스와 피카소의 이야기를 시작으로 현대미술까지 2500년의 미술에 대한 이야기를 단 2권의 책으로 소화하고 있기에, 가끔은 조금만 자세히 설명해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 너무 많은 내용을 이야기 하고 있어 조금은 헷갈릴때도 있었지만 조금은 특이한 화가 에셔와 마그리트, 그리고 두명의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와 플라톤이 함께 했기에 조금도 힘들지 않았던 미술이야기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