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 오디세이 1 미학 오디세이 20주년 기념판 3
진중권 지음 / 휴머니스트 / 2003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10월 20일 진중권교수님의 강연을 들으며, 빨리 읽어야겠다는 생각만으로 샀던 책인데 이제서야 비닐포장을 뜯었다. 살 때 마음과는 달리 어차피 이제 내책이니 조금 나중에 읽어도 되겠지라는 생각을 하며, 서평단 도서를 읽고, 도서관에서 빌린 책을 읽고, 내가 산 책들도 읽다보니 1달하고도 열흘동안이나 비닐포장 그대로 침대 옆에 놓여있었다. 그렇게 매일매일 포장도 뜯지않은 책을 보며 죄책감에 시달리다 드디어 오늘 포장을 뜯고 읽기 시작했다.  

조금은 어려울 것이라는 예상을 하며 읽기 시작했는데... 생각보다 읽는데에 어려움은 없었다. 물론 모든 내용을 한 번에 읽고 이해한 것도 아니고, 대부분의 내용을 기억하는 것은 아니었지만 책 전반에서 소개하는 작가 "에셔"의 기묘한 작품에 현혹되고, 라파엘로의 "아테네 학당"이란 그림을 설명하기 위해 등장한 줄로만 알았던 아리스토텔레스와 플라톤의 대화가 간간히 등장하여 읽는 재미를 줬다. 그리고 <서양미술사>에서 접했던 그리스와 이집트 미술에 대한 이야기가 다시 한번 반복되다보니 이젠 확실히 이집트와 그리스 미술의 차이에 대해 알 것 같았다(누구나가 피라미드에 그려진 벽화와 그리스의 조각상과 도자기 속의 그림을 보면 확연히 다른 화풍을 알아볼 수 있겠지만...). 

고대 동굴벽화에서 시작하여 이집트와 그리스의 미술과 신화, 중세시대 종교와 미술에 이어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로 의 그림에서 나타난 르네상스를 거쳐 루벤스라는 거장이 나은 바로크양식까지!!! 때론 그 당시의 철학을 이야기 하며, 때로는 거장의 그림을 바탕으로 전반적인 미술이야기에 대해 재미있게 설명해주고 있었다. 진중권교수님이 서문에서도 말하셨듯 구어를 닮은 문체로 서술되어있어 읽기에도 편하고, 가끔씩 교수님 특유의 유머로 웃으며 읽을 수 있었다. 

다만 조금 아쉬운 것은.. 그림이었다. 에셔의 그림은 처음보는 것들이 만하 좀 더 큰 도판이었으면 좋았을 걸이라는 생각이 들고, 일부 그림은 원래 그림이 그런지 이미지화질이 안좋아서인지 입자가 거칠어 잘 보이지 않는 것들도 있고.. 원래 직접 보는 그림과는 달리 책으로 만나는 그림에는 한계가 있지만.. 그래도 책 한면을 가득 채우는 크기의 그림들이었으면 좋았을 것 같은 그림들이 너무 많아 아쉽다.  

벌써 출간된지 15년이란 시간이 흐른 책이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읽는 이유를 알겠다. 명화를 바탕으로 그림을 설명하는 책과 "색", "미각" 과 같은 한가지 주제나 키워드로 그림을 설명하는 책을 여러권 읽어왔지만 이렇게 시간이라는 큰 흐름으로 읽는 것은 처음이다. 그래서 오랜만에 고등학교 미술시간에 배웠던 르네상스와 바로크, 야수파의 이야기에 흠뻑 빠져들게 되었고, 처음보는 수많은 그림에 감탄하며 읽었다.  

이제 겨우 1권을 읽은 상태라 이 책의 매력을 완벽히 느끼지 못했지만, 앞으로 또 어떤 내용을 이야기 해줄지  2,3권이 점점 기대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