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의 미술관 - 그림이 즐거워지는 이주헌의 미술 키워드 30 이주헌 미술관 시리즈
이주헌 지음 / 아트북스 / 200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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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관련 서적을 읽을 때, 가장 뿌듯할 때는 아마도 내가 아는 그림의 내가 아는 설명이 곁들여져있을 때인것 같다. 아직도 많은 그림에 대해 알지 못하지만, 틈틈이 읽어나가는 책에서 한 두번 봤던 그림이 새로이 읽는 책에도 있다는 것을 알아차린다는 것은 그만큼 그 그림을 인상깊게 봤다는 뜻이고, 덧붙여 설명까지 어렴풋이나마 기억한다는 것은 한 번의 독서에만 그치는 것이 아닌, 나에게 있어 얄팍하나마 지식이 되었다는 사실에 뿌듯함을 느끼는 것이다.  

이번 책을 읽을 때에도 간간히 눈에 익숙한 작품들이 있어 뿌듯하였다. 특히 얼마전에 읽은 진중권의 서양미술사에서 다루었던 홀바인의 <대사들>과 <찰스2세>라는 그림이 이 책에서도 "왜상"이란 주제하에 설명되고 있을때, "트롱프뢰유"기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을 때 정말 뿌듯함을 느꼈다. 왜상에서 다루던 그림은 진중권의 책에서도 똑같이 다루고 있었고, 트롱프뢰유의 경우 실린 그림은 다르지만, 인상깊게 봤던 기법이었기에 읽는 내내 전에 읽은거구나라는 것을 확실히 느낄 수 있었고, 그렇기에 정말 뿌듯함을 느꼈다.  

미술에 대해 제대로 배운 것도 아니고, 간간이 책으로만 읽는 지식이 전부이기에, 가끔씩 도대체 무슨 말을 하는지조차 이해할 수조차 없을 때도 있는데 이렇게 기억하고 있다는 사실이 정말 뿌듯했다. 그렇기에 이 책을 통해 처음 듣느 이야기에 더 재미를 느꼈는지도 모르겠다. 분명 지금은 처음 듣는 이야기지만, 나중에 다른 책에서 만날 때에 또 다른 뿌듯함을 느낄 수 있으니 말이다.  

이 책은 <지식의 미술관>이란 제목처럼 30개의 키워드를 바탕으로 그림에 관한 많은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었다. 너무나도 익숙한 마그리트의 그림을 시작으로, 솔거의 이야기가 떠오르는 트롱프뢰유, 아르침볼도의 그림이 대표적인 게슈탈트 전환, 남성과 여성의 누드에 대해, 그리고 날개달린 천사의 이야기와 한번쯤은 겪어보고 싶은 스탕달신드롬, 괴테의 이야기가 떠오르는 베두타와 동양의 에로틱한 노예의 모습이 담긴 오리엔탈리즘, 한 때 무시받았지만, 너무나도 동화스러운 분위기의 빅토리안 페인팅 그림과 CIA에 의해 발달한 미술이야기, 그리고 비밀의 화원인 화가의 아틀리에와 유명한 화가의 그림으로 돈을 벌려는 사람들에 의한 위작까지!! 

때론 한 폭의 그림에 대해, 때론 수많은 그림을 관통하고 있는 기법에 대해, 때론 그 그림을 그린 화가와 화가가 생활한 공간에 대해 수많은 그림을 통해, 그리고 알기쉬운 설명으로 그림과 관련된 30개의 키워드에 대해서 확실히 책임지고 많은 것을 알려주고 있었다. 물론 그 많은 것을 내가 다 소화해낸 것 같지는 않지만 말이다. 

 아마도 이 책의 모든 내용을 소화하기 위해선, 여러번의 독서가 필요한 것 같지만, 지금으로선 딱 한가지 "스탕달 신드롬"만 기억하고 싶다. 진중권교수님이 푼크툼을 통해 자신만의 그림읽기를 배우라고 했듯, 다른 누군가에게는 별 의미없는 그림이지만, 나만은 그 그림을 보고 스탕달 신드롬에 빠져 꼼짝할 수 없게되어도, 때론 기절까지 하더라도 그만큼 매력있는 그림을 만나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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