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미아가 보고 있다
팀 파워즈 지음, 김민혜 옮김 / 열린책들 / 2009년 6월
평점 :
절판


우연히 석상에 잠시 맡겨놓은 결혼반지로 자신도 모르는 사이 라미아와 결혼하게 된 크로퍼드의 이야기는 팀 버튼 감독의 <유령신부>를 떠올리게 한다. <유령신부>의 빅터는 결혼식 예행연습을 하다 땅 위에 드러나있는 손가락 뼈에 반지를 끼워 빅터 역시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유령신부가 생겼으니 말이다. 하지만 유령신부와 라미아는 차원이 달랐다.  

유령신부는 어떻게 해서든 자신의 남편이 빅터를 자신과 같은 유령으로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반면 라미아는 자신의 남편이 사랑하는 사람을 잔인하게 죽이니 말이다. 그래서 빅터는 살아있는 약혼자 빅토리아와 행복한 결말을 맞이하지만 크로포드는 라미아와 헤어진다하더라도 신부가 없어졌으니.. 과연 그는 어떻게 될까 궁금한 마음에 600페이지가 넘는 두툼한 책임에도 불구하고, 너무나도 작은 글씨에 눈에 쏙 들어오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생각보다 그렇게 재미있지는 않은 책임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읽어나갈 수 밖에 없던 책이었다.. 

옮긴이의 말에 따르면 이 책의 재미는 크게 두가지에 있다고 했다. 첫째는 라미아라는 존재였고, 둘째는 영국의 낭만주의 시인인 바이런과 셸리, 키츠의 등장이였다. 근데 문제는.. 두 가지 모두 나에게 재미있는 요소가 아니었다..  

첫째, 라미아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인물로 포세이돈의 딸이며 리비아(Libya)의 여왕이자 제우스의 연인이었다고 한다. 헤라의 무시무시한 질투로 인해 자신의 자식을 스스로 죽일 것이라는 저주에 의해 식인괴물로 변한, 상반신은 여자, 하반신은 뱀의 형상을 가진 괴물로 오직 어린아이의 피로만 식사가 가능했으므로 어린아이를 유괴하여 잡아먹은 괴물이란다.. 그리고 라미아라는 존재에 대한 소설과 시도 많다고 한다. 하지만 난 이 책을 통해 "라미아"가 무엇인지를 처음 보게 되었다.. 그래서 크로포드를 구하기 위해 죽은 사람의 입에서 나온 하반신은 뱀의 모습을 한 형상이 등장했을 때에도 "왜 저런 모습이지?"라는 생각을 할 정도였다.. 원래 라미아가 그런 모습인데.. 그러다보니 라미아가 기존의 작품과는 다르게 이중적 성격도 지녔고, 웅장한 기원에 대해 이야기한다고 하지만 아무것도 모르는 것이니 그냥그냥 돌을 통해 생각을 읽을 수 있고, 물을 못건너며, 이혼을 하기위해선 조금 복잡한 방법이 필요하다는 것 외에는, 요즘 나오는 책들의 흡혈귀에 비애 별 매력이 없었다.. 

둘째, 바이런과 셸리, 키츠 역시 누구인지 모른다는 것이다.. 바로 며칠전 <런던을 속삭여줄께>에서 이름들은 들어봤다.. 하지만 소설에만 관심을 둘 뿐 워낙 시에 관심이 없어 이름을 듣고 지나쳤던 사람들이라 어떤 것이 실화이고 어떤 것이 허구인지 분간이 안될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가 아니라 그냥 모든 것이 새로운 이야기였다.. 그들의 영감이 라미아에 의한 소재는 좋았던 것 같은데.. 결국 영감을 포기한 채 라미아에 저항을 하기 시작하고, 마침내 네피림이 800년만에 처음으로 다시 동면에 들어가게 되며, 조세핀과 크로포드는 무사히 아이를 낳게 되는 등 해피엔딩으로 이야기를 맺지만.. 아무래도 내가 너무 고전 고딕소설의 매력을 모르기에, 그리고 이 책의 배경인 라미아와 낭만주의 시인들에 대해 아는 것이 없어서인지 정말 책읽는 속도가 절대 빨라지지 않는 책 중의 하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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