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유시인 비들 이야기 호그와트 라이브러리
조앤 K. 롤링 지음, 최인자 옮김 / 문학수첩 리틀북 / 2008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작년 겨울 헤르미온느가 덤블도어 교수에게 선물로 받았던 <음유시인 비들이야기>가 출간된다고 하였을 때 엄청 기대는 되었지만 딱히 읽고 싶은 생각이 드는 책은 아니었다. 원래 1편이 전체 시리즈 중에 가장 재미있기도 하고, 속편이란 이름으로 출간되는 책의 경우 전작의 인기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보니 기발한 면이 돋보이지 않을 때가 많다.. 그래서 이 책 역시 기대는 되면서도 한 편으론 실망할 것이 두려웠던 책 중에 한권이었다. 그래도 쏠리는 관심은 어쩔수가 없어 서점에서 살짝 훑어본 뒤 내 취향은 아니라고 생각해 과감히 포기했던 책이었다. 

그러다 오늘 도서관에 갔다 이 책이 우연히도 눈에 들어왔다. 내 돈주고 사기는 아까운 책이지만 그래도 한 때 관심을 갖었던 책이니 한 번 읽어보자는 생각에 집어들었다. 내가 아이일 때 신데렐라를 읽고, 백설공주를 읽으며, 피터팬을 읽었듯 "마법세계의 아이들이 어릴 때 읽고 듣고 자랐다는 책"이라는 말에서도 알 수 있듯 어린 아이를 위한 동화책이기에 1시간정도면 읽을 수 있는 얇디 얇은, 그러면서도 쉬운 동화였다. 다른 동화책과의 차별성이라고 하자면.. 쉬운 이야기 뒤에 붙어있는 덤블도어교수님의 이야기에 대한 설명이랄까? 이야기와 연관되어 반머글마법사들이 반대를 한 이야기라는 둥, 널리 알려진 이야기와는 달리 속 뜻은 이것이라는 둥 동화에 대해 관련이 있는듯하면서도 별 상관이 없는 듯한 이야기를 시시콜콜 늘어놓고 있었다.  

<음유시인 비들 이야기>는 총 5편의 이야기로 구성되어있었다. [마법사와 깡충깡충 냄비], [엄청난 행운의 샘], [마술사의 털 난 심장], [배비티 래비티와 깔깔 웃는 그루터기], [삼 형제 이야기]로 마지막 이야기인 [삼 형제 이야기]만이 해리포터에 등장했던 이야기였다.  다섯가지 이야기모두 마법의 위대함을 강조하기 보단 마법으로도 할 수 없는 일과 결국은 서로 도우며 살아가며 배려하라는 점을 교훈으로 삼고 있었다..  

그냥 교훈적인 측면과 아이들이 읽을 때의 재미를 생각한다면 <음유시인 비들 이야기>는 동화로서는 괜찮은 책이라고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솔직히 해리포터를 읽고, 해리포터에 이은 재미를 기대하며, 또 어떤 환타지적인 모험이 있나 기대를 했던 나같은 사람에겐 그냥 그런 책이었다. 특히 [삼 형제 이야기]의 경우 해리포터에서 언급한 이야기를 바탕으로 더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들려주지 않을까라는 기대를 한 것과는 달리 그냥 해리포터에 나온 이야기가 전부인 이야기여서인지 조금 실망스러웠고, 덤블도어의 해석도 어떨 때엔 재미를 느끼게도 하지만 이야기보다 더 긴 해설이어서 지루할 때도 많았다.  

차라리 전체적인 이야기보단 헤르미온느가 번역하였고, 맥고나걸교장선생님이 허락하셔서 이 책이 출간되게 되었다고 설명해주는 서문이 가장 인상깊을 정도로 5편의 이야기는 그냥 무난한 수준의 동화일 뿐 별다른 감동이나 재미는 없는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