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5℃ 인간의 경제학 - 경제 행위 뒤에 숨겨진 인간의 심리 탐구
이준구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9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사람은 기계가 아닌, 사람이기 때문에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대부분의 예측들은 기계의 결과를 예측하는 것과는 달리 실제 나타나는 현상과 정확히 들어맞지 않는다. 하지만 경제학에 있어서 인간은 언제나 "호모 이코노미쿠스"로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통제가 가능하며 언제나 합리적인 선택을 하는 존재로만 생각을 한다. 사실 인간은 언제나 합리적인 선택을 하는 동물이 아닌 자신의 감정에 따라 같은 상황에서도 다른 선택을 하는 존재인데 말이다.. 

<36.5℃ 인간의 경제학>은 이렇게 상황에 따라 다른 선택을 하는 "호모 이코노미쿠스"가 아닌 인간의 경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예를 들면.. 수중의 돈 1만원은 조리있게 쓰려고 하면서도 친구가 갚은 1만원은 공돈으로 생각하게 되는 현상은 심리적으로 두 돈에 대한 다른 회계장부를 쓰기 때문에 같은 1만원임에도 다르게 사용하는 현상이라고 설명하고 있었다.. 곰곰이 생각해보니 맞는 말이다.. 빌려준 돈을 받은 것이니 분명 그 돈도 내돈인데 "공돈"으로 생각하는 것 자체가 다른 회계장부를 쓴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는 증거다..  

분명 이런 행동은 비합리적인 것인데.. 이제는 그러지말아야지 하면서도 이 책을 읽은 직후 친구가 갚은 돈을 또 다시 공돈으로 생각하며 선심쓰듯 커피값을 냈으니.. 쯧쯧.. 비합리적인 행동이긴 해도.. 그래도 친구와 맛난 커피를 기분좋게 마신것은 좋다며 위안을 할 뿐이었다.. 

그리고 마트에서 할인이벤트로 1개 ○○○원, 1인 몇개한정 혹은 한정판매라는 문구에 혹해 1개 필요한 것을 몇개씩 사재기를 하기도 하고, 1+1제품과 990원 가게에선 필요하지 않는 것도 싸다는 이유로 사게되는 것도 결국은 인간의 비합리적인 모습에 기인한 마트의 상술이었다. 만약 몇개 한정이라는 말이 없다면, 혹은 한정판매라는 말이 없다면 필요한 만큼만 사게될 것을 소비자의심리를 자극하는 "한정판매"라는 말에 의해  필요하지 않은 것도 사게되며, 몇개의 지나치게 저렴한 물건에 속아 그 마트의 다른 물건들도 싸다고 생각하며 물건을 사게되는 소비자의 모습과 그런 모습을 유도하는 마트의 상술은 뻔히 알면서도 벗어날 수 없는 덫과 같은 모습이었다.. 

이런 모습 외에도 자동차의 가격은 저렴하게 책정하지만 옵션을 덧붙여 점점 가격을 올리는 자동차판매업소의 이야기, 이득을 본 주식은 재빨리 팔지만 손해를 본 주식은 계속해서 끌어안고 있는 투자자들의 이야기, 손님이 많은 날은 빨리 일을 끝내고 손님이 없는 날은 밤늦게까지 일하는 택시기사의 이야기 등 하나하나 공감이 되고, 비합리적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계속해서 비합리적으로 행동하게 되는 모습들이었다.. 

알면서도 계속해서 해야만 하는 행동들이라니!! 그래도 이런 비합리적인 모습이 있으니 사람이지.. 언제나 이론에 의해 정확히 설명되고 예측된다면 인간의 삶은 지루하고 뻔한 것이 되어 재미가 없지 않을까라는 위안을 해보지만.. 그래도 이득을 볼 수 있는 상황에서도 손해를 보는 인간의 모습에 허탈한 웃음이 나면서도, 재미있게, 그리고 쉽게 이해하며 읽을 수 있었던 "인간의 행태"를 다룬 경제학 이야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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