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천.히 그림 읽기
조이한.진중권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0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이란 그저 눈으로 보기만 해서는 절대 이해할 수 없는 작품이다. 물론, 고흐의 해바라기나 자화상, 고갱의 타히티의 여인들이란 그림과 같이 그 작품의 느낌이나 그가 그리고자 한것, 전체적인 색감같은 것은 그림에 대해 별로 아는 것이 없는 사람일지라도 두리뭉실하게나마 이해할 수 있는 그저 눈으로만 보아도 충분히 감상할 수 있는 작품도 있지만 신화를 모르는 사람, 성서를 모르는 사람에게, 그림 속의 상징물의 의미를 모르는 사람에게 그림은 너무나도 어려운 존재일 뿐이다. 매번 그림에 대한 책을 읽으며 사자가죽과 몽둥이를 들고 있는 사람이 헤라클레스이고, 독수리가 소년을 들고가는 모습은 제우스가 변신하여 가니메데우스를 납치하는 장면이며, 젊은 여인이 남자의 목을 자르고 있는 그림은 유디크의 모습이라는 것 등을 조금씩 배워나가고 있긴 하지만 여전히 그런 설명이 없이 그림을 접할 때엔 머리가 하얘지며 그저 그림을 보고 지나갈 뿐이다.. 

그렇기에 이 책을 통해 그림을 읽는 방법에 대해 배우고 싶었다. 그저 구도에 대한 언급이나 단순히 상징물을 통해 그림을 해석하는 방법 외에도 어떤 주의의 그림인지를 파악하기도 하고, 작가의 심리상태를 통해 그림을 분석하는 등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는 만큼 한 그림을 어떻게 다르게도 인식하는지를 보고싶기도 하였던 욕구를 이 책을 통해 해소할 수 있었다. 미술전공자가 아니어도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물론.. 6장 그림에는 요란한 의미의 움직임이 있다는 장에서는 지표와 기의, 디노테이션과 코노테이션, 결합축과 선택축 등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소리가 난무하고있어 거의 이해할 수 없는 장이었다. 장의 제목 "요란한 의미의 움직임이 있다"처럼 의미자체가 너무 요란하다보니 이해할 수 없는 것 같기도 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있는 명화를 바탕으로 상징에 대해, 그리고 화가의 심리에 대해 재미있게 설명해주고 있었다.. 

물론 전체적인 분위기의 이야기가 마음에 들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좋았던 장은 5장 여성 화가들이 느끼는 '육체의 미학'이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 라파엘로, 고흐, 고갱, 클림트, 피카소 등 수많은 남성화가는 유명하고,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지만 여성화가에 대해서는 그다지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 아니 알려지지 않았다기 보다 17세기 여성이 미술 아카데미에 입학하는 경우도 극소수였고, 대부분의 경우 입학자체를 제한하였으며, 화가인 아버지나 남편에 가려져 잘 드러나지 않았으며, 명화라고 불리는 그림에 대한 소개에서도 여성의 그림을 찾는 것은 매우 어려울 뿐이니 여성화가에 대해서 모를 수 밖에 없었다. 그나마 내가 알고 있는 여성화가는 5장에서 언급되고 있는 겐틸레스키뿐이었고, 그것도 그녀의 다양한 그림을 통해 그녀를 알고 있던 것이 아닌 단 한장, 이 책에도 소개되었으며 많은 화가들에 의해 그려진 "유디트"라는 그림이 화가에 따라 어떤 느낌인지를 설명하는 글을 통해서만 만났을 뿐이었다. 이렇듯 여성화가에 대해 무지한 감상자들에게 여성화가가 보는 육체의 모습, 남성화가와는 구별되는 그림 속 여성의 특징에 대해 여성 화가의 그림을 통해, 그리고 그녀들의 일화를 통해 설명해주고 있어 다른 그림들과의 차이를 쉽게 이해할 수있도록 해주었다. 분명 예술에 있어 남성과 여성을 구별하고, 그 둘이 대조된다고는 볼 수 없지만 경험한 것이 다르기에 필연적으로 다르게 나타날 수 밖에 없는 양상에 대한 설명은 상징물과 화가의 의식에 한해서만 그림을 분석하는 것과는 또 다른 측면의 감상방법이었고, 잘 알려지지 않은 여성화가에 대해서도 짧게나마 배울 수 있었기에 가장 기억에 남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