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왕 독살사건 1 - 문종에서 소현세자까지
이덕일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09년 1월
품절


처음 개정판이 나왔다고 했을 때엔 그저 표지만 바뀐거겠지라는 생각외엔 별 생각이 없었다.. 우리집에 있는 파트리크 쥐스킨트의 <향수>는 요즘의 하얗고 이쁜 책과는 너무 다른 갈색 표지의 큰 판형이라 책표지에 끌려 사고싶은 마음을 꾹꾹 누르고 있지만 원래 표지도 나쁘지 않았었기에 그저 출판사에서 돈벌라고 2권으로 분책해서 다시 개정판을 냈다고만 생각했다.. 이전의 책도 다른 책에 비해 두꺼운 편이긴하지만 2권으로 나누기엔 뭔가 애매한 양이라 어떻게 수작을 부렸나 싶었는데....


정말 나의 착각이였다!!!! 2권으로 늘어난데에는 다 이유가 있었다.. 기존의 조선왕 독살사건이 8명의 왕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면 이번 개정판에선 1권에서 7명, 2권에서 7명, 그렇게 총 14명의 왕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었다..

차례부터 확인해보니, 기존의 책이 인종부터 시작하는 것과는 달리 개정판에서는 문종부터 다루고 있어, 4명의 왕이야기가 새롭게 실려있었다.. 이런 사실도 모른채 출판사의 농간이라고 생각하다니.. 이제껏 역사서하면 다산초당을 생각하면서 좋아했었던 마음이 부끄러울 정도다.. 좋은 역사서를 많이 낸다고 이제까지 좋아했으면서 그런 오해를 하다니 말이다.. 정말 책을 사지않았더라면, 아니 알라딘에서 차례를 확인하지 않았더라면.. 정말 다산초당에 실망을 해서 다른 좋은 책을 안샀을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니 정말 부끄럽다.. 이렇게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역사서를 출간하는 곳도 흔치 않은데 말이다..

원래 이덕일선생님의 역사서는 재미있게 쓰여져있는 것이 특징이니 별다른 말이 필요없다.. 이전의 책에서 보지 못했던 단종의 아버지이자 세종의 아들로 2년 4개월간의 재위후 몸이 허약해 죽은 것으로 알려진 문종과 어린 나이에 왕위에 즉위해 삼촌인 수양대군에 의해 목숨을 잃은 단종의 이야기에 대해 다시 한번 읽어볼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었다..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어쩐지 이미 알고 있는 단편적인 이야기라도 이덕일 선생님의 글을 통해 만나면 더 재미있고, 더 실감나게 역사를 느끼게 된다.. 이번에도 역시 실감나는 역사이야기에 반해 한장한장 읽다보니 어느새 예전의 책과 겹치는 이야기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새로 추가된 내용외에는 완전 똑같을 줄 알았는데.. 기존의 내용도 살짝 바뀌어있었다.. 아니 내용이 아니라 구성이 달라졌다고 해야하나? 이전에 비해 사진이 큼지막해졌다.. 이전의 사진들이 책의 절반에도 못미치는 크기였다면 이버느이 사진들은 책의 절반을 차지할 때에도 어쩔 때 양페이지 가득 사진이 실려있는 경우도 있었다.. 사진도 조금 더 선명해지고..

아무튼 이렇게 좋은 개정판은 정말 처음 보는 듯 싶을정도로 사진이나 새로 추가된 내용에 정말 만족할 뿐이다..조금 마음에 안드는 거라면 책 테두리마다 화려하게 입혀진 색깔이랄까? 빨간색, 파란색, 보라색등등 너무 화려하고, 약간은 지저분한 느낌이 드는.. 그래서인지 책장의 디자인은 깔끔한 이전책이 그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