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림트, 황금빛 유혹 다빈치 art 9
신성림 지음 / 다빈치 / 2002년 7월
평점 :
절판


클림트 하면 생각나는 작품은 이 책의 표지이기도 한 <키스>이다. 남자와 여자의 키스모습보다도 금색물감으로 그려진 그들의 옷이 더욱 인상적인 키스.. 나 역시 클림트하면 이 작품을 떠올리기는 하지만.. 이 작품외에 유디트를 제외하곤 그림을 보면 클림트의 작품이구나라고 구분만 간신히 할 뿐 클림트에 대해 전혀 모른다. 이런 상태로는 클림트전에 가서 반도 이해하지 못하고 올 것이 분명하기에 서둘러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 (클림트전이 금요일이면 전시회가 끝나버리니 정말 서두르지 않을 수가 없었다. 진작에 가서 볼 걸 기간이 길다고 여유를 부리던 것이 결국엔 허겁지겁 보러가야하는 사태를 불러오다니...) 

그리고 이 책을 통해 클림트에 대해 조금은 더 자세히 알게되었다. 클림트의 전형적인 특성이라고 생각했던 "금색물감"은 키스와 <아델에 블로흐 바우어 부인의 초상 1>, <다나에> 등 그의 황금양식 시기의 절정에 해당하는 작품을 그린 이후엔 더이상 사용하지 않았다니 금색물감으로 클림트의 특성을 한정짓던 나의 상식이 얼마나 보잘것 없던 것인지 깨달은 것을 시작으로 <유디트>의 종교적 배경과 클림트의 <유디트>가 표현하고자 하는 것, 살로메로 오인받는 이유, 그림속에 숨겨진 사라진 남자 찾기, 클림트가 속해있던 분리파 등등 다양한 것을 쉽게 이해하도록 설명해주고 있었다..

이러한 지식 외에도 임멘도르프 성의 화재로 소실되어 흑백의 사진으로 밖에는 만날 수 없는 <철학>, <의학>, <법학>,<음악2>에 대한 설명도 실려있었다. 전쟁을 해도 예술작품은 보통 보호해주던데 임멘도로프 성을 점령한 나치군이 지른 불에 의해 소실되어 영원히 이 세상에서 만날 수 없게되다니.. 너무 안타까울 뿐이었다.. 

지금 내가 보기에도 약간은 파격적인 느낌의 클림트의 작품.. 그의 작품은 그가 살아있는 당시에 많은 사랑을 받은 동시에 많은 비평도 받았다고 한다. <철학>으로 시작하는 학부그림을 거부하는 학교는 물론이고 자신이 기획한 쿤스트쇼 역시 많은 비판과 공격을 받은 클림트.. 그런 비평을 통해 예술가의 자존심을 짓밟는 비난은 견디기 힘들다는 이유로 빈에서는 더이상 작품활동을 하지 않는다고 했던 클림트..

그래도 그는 다른 어떤 작가보다 많은 여인을 그렸고 그가 그렸던 에밀리 플뢰게와 다른 여인의 그림을 들은 어쩐지 내가 아는 클림트의 그림같지않으면서도 클림트만의 매력이 느껴지는 듯 했다. 여인에서 시작해서 여인으로 끝났다는 말처럼 클림트의 그림은 다른 무엇보다도 여인의 모습이 두드러져보였다.그렇기에 여인의 모습이 그려지지않은 클림트의 풍경화는 처음 접해보는 클림트의 그림이였고, 그런 클림트의 그림에 대한 설명은 클림트에 대해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게 만들어주는 듯한 느낌이었다.

물론 이 한권의 책으로 클림트를 이해하기란 불가능하겠지만.. 그래도 금색 물감으로 그려진 키스와 유디트만을 놓고 클림트를 생각하던 나에겐 많은 것을 가르쳐주는 책이었고, 이 책을 바탕으로 조금은 쉽게 클림트전의 그림을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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