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리뷰 대회
나무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이세욱 옮김, 뫼비우스 그림 / 열린책들 / 2003년 6월
구판절판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작품은 대부분 신선한 충격을 주는 이야기들이었다. 뇌에 전극을 연결했다는 이야기였던 <뇌>, 인류의 조상에 대한 이야기였던 <아버지들의 아버지>, 새로운 행성을 찾아떠나는 <빠삐용>밖에 읽어보지 못했지만 이 세권의 책만으로도 충분히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상상력에 반하게 되었다.

그리고 그런 대작을 쓸 때 한시간씩 시간을 들여, 빠른 글쓰기를 위해 썼던 단편들을 모아놓은 <나무> 역시 기발한 상상력이 돋보이는 18개의 단편집이었다.

인간을 사육하는 외계인의 이야기나 신체의 일부분이 반란을 벌인다는 이야기, 모든 가전기기가 스스로 움직이는 세상, 인간의 문명을 좌지우지하는 신과 그 신들이 다니는 학교의 모습은 어쩌면 한 번쯤은 상상했던 모습이었기에 독특한 이야기이긴 하지만 전혀 생각지도 못한 기발한 이야기는 아니었다.

하지만 20을 모르는 세계에서 20을 넘는 수의 비밀에 대해 알아가는 사람들을 배척하는 나라의 모습이 그려진 <수의 신비>와 뇌의 숨겨진 사유영역을 모두 사용하기 위해 사유할때 불필요하다 여기는 모든 영역을 떼버리고 뇌만 남은채 사유를 하는 <완벽한 은둔자> 이야기는 독특하면서도 소름끼치는 이야기였다. 설마 20도 모르는 나라가 있을까라는 생각과 더불어 자기들이 모르는 지식을 안다고 배척을 해버리는 모습에서 나와 같지 않은 사람을 인정하지 못하는 인간의 모습이 엿보였기에, 아무리 연구와 사유에 대한 관심이 있어도 자신의 모든 것을 차단한 채 뇌의 사유영역에만 매달린 어느 과학자의 지독한 이기심을 엿볼 수 있었다.

전반적으로 모든 이야기가 시니컬한 분위기를 지니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황혼의 반란>은 그 암담한 분위기에 할 말을 잃고야 말았다. 자신의 나이만큼 지혜를 쌓아온 노인이지만 청년에 비해 노동을 할 힘이 없다는 이유로 의료보험을 시작으로 모든 권리를 하나씩 뺏더니 결국 자식들이 포기한 부모는 병원으로 끌려가야되는 사회의 모습은 아직은 도래하지 않았지만 언젠가는 초래될 현실의 모습같았기에 씁쓸할 뿐이었다. 그리고 그런 노인들의 반란이 한낱 감기바이러스에 의해 무너졌다는 사실과 반란에 실패한 노인들에게 남아있는 것이 독약주사였다는 사실이... 누구나 늙을 수 있지만, 아직 젊은 사람은 자신의 늙음을 생각하지 않았기에 그런 일을 벌이지않았을까라는 생각에 조금은 반성도 하게되었다.

이처럼 독특한 분위기와 시니컬한 분위기가 어우러진 <나무>는 그 이야기뿐만 아니라 삽화에 의해 또 다른 매력을 느낄 수도 있었다. 조금은 엉성한 듯하지만 책의 내용을 잘 표현한 듯한 그림을 보며 이야기를 더욱 상상하게 만드는 요소였다..

다만 한가지 마음에 들지않았던 삽화는 <투명 피부>에서 실험을 통해 투명 피부를 갖게된 사람의 모습을 그린 그림이었다. 투명 피부를 통해 인체모형처럼 자신의 몸속의 모든 혈관과 내부기관을 보게되었다는 설명과는 달리 살색의 뇌처럼 생긴 것으로만 그려진 사람의 모습은 너무나도 단순하고, 그리고 이야기를 통해 상상되는 모습과는 너무 달랐기에 실망스러웠다. 하지만 이 그림을 제외하곤, 대부분의 삽화가 이야기의 이해를 돕고, 이야기를 너무나도 잘 표현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