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리뷰 대회
일러스트레이션 - 개정판 생각나무 ART 12
고종희 지음 / 생각의나무 / 2006년 10월
절판


처음 내가 생각한 일러스트레이션이라는 의미와는 다르게 고전명화가 실려있어서 살짝 당황했던 것도 사실이다.

신문이나 잡지의 만화, 시사만평, 기사를 설명하는 그림들, 각종 애니메이션, 단행본이나 교과서의 삽화,동화책 그림등이 모두 일러스트레이션에 속한다고 하지만 어떻게 고전명화가 일러스트레이션의 일부가 될지,, 이 책을 읽기전까진 이해가 되지않았었다.

하지만 고종희씨가 거장의 다양한 작품을 통해 일러스트레이션이라는 개념을 설명해줄 뿐만 아니라 특징도 언급해주어서인지 책의 내용을 이해하기에는 어려움이 없었다.

사실적인 묘사와 더불어 기발한 상상력을 지닌 화가들의 이야기를 다룬 일러스트레이션은 독일의 낳은 가장 위대한 화가이자 일러스트레이션의 선구자인 알브레흐트 뒤러를 시작으로 히에로니무스 보쉬, 피터 브뤼겔, 주제페 아르침볼디, 카라밧지오, 윌리엄 호가드, 프란시스코 고야, 프레라파엘리티운동, 안토니 가우디, 구스타브 클림트에 대해 다루고 있었다.

첫번째 화가인 알브레흐트 뒤러는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되었으며 너무나도 정밀하고 세세한 표현을 하였기에 펜화라고만 생각했던 그의 목판화를 보며 감탄할 수 밖에 없었다. 검게나타내고 싶은 부분을 볼록하게 표현해야하는 판화를 통해 이렇게 세밀한 작품을 표현한다는 것을 상상조차 할 수 없었기에 그의 작품은 작품의 뛰어남보단 목판화로 이런 것을 나타낸 뒤러의 능력이 대단해보인다는 생각이 들 뿐이었다. 그렇기에 그 당시에도 그의 사인까지 모방한 작품을 보며 그의 인기를 실감할 수가 있었다.

이 외에도 벌써 5세기 전의 작품임에도 지금의 작품들과 비교해보아도 뒤지지않는 뛰어난 상상력의 보쉬의 작품을 보며 감탄하였고, 아름다운 자연속의 모습이 아닌 속담과 아이들의 놀이가 화면가득 실려있는 브뤼겔의 작품을 보며 어떻게 한 장의 그림속에 이런 많은 것을 표현할 수 있는지에 놀라게 될 뿐이었다.

이 외에도 한 편의 이야기를 보는 듯한 영국의 윌리엄 호가드의 탕아의 편력과 정략결혼을 보며 그 당시의 시대상을 엿볼수도 있었고, 정교하고 아름다운 자연을 지향한 근대미술 운동이라는 프레라파엘리티를 보며 문학작품 속으로 들어간 그림들을 볼 수 있었다.

특히 프레라파엘리티라는 말을 처음 듣기에 그리고 프레라파엘리티의 화가들의 작품과 이름은 너무나도 생소했지만, 단 한작품 존 애버릿 밀레이의 <오펠리아>는 민음사의 세계문학전집 중<햄릿>의 표지에 그려있었던 작품이었기에 어쩐지 조금은 반가운 듯한 느낌이 드는 그림이었다.

세계 곳곳에 널리 퍼져있는 명작들을 직접 볼 수 없는 만큼, 이 책의 큼지막하고 컬러로 삽입된 도판들을 보며 어느정도 대리만족은 하지만 직접 감상할 때에 더욱 웅장하고, 그리고 감명깊게 다가오는 것들이 대가들의 작품이기에 이 책에 실린 화가들의 많은 그림들 모두 직접보고 싶은 마음이 간절할 뿐이었다.

유럽여행에서 직접 본 그림들도 있지만, 그림을 전공하지도 그림에 관심있지도 않던 내가 유명한 작품만을 눈도장찍듯 관람을 한것이 전부이기에, 그리고 오디오가이드를 하기엔 너무나도 짧은 어학실력 덕택에 너무나도 아깝게 그림들을 보고 지나친 것 같기에 다음 번에 이 작품들을 직접 만날 때에 꼭 이 책을 옆에 끼고, 고종희 교수님의 도슨트를 듣는듯한 느낌으로 그림을 감상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