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리뷰 대회
세계명화 비밀 - 개정판 생각나무 ART 1
모니카 봄 두첸 지음, 김현우 옮김 / 생각의나무 / 2010년 2월
품절


아무리 미술에 관심이 없는 사람일지라도 이 책에 나오는 중심작품인 미켈란젤로의 다비드상,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나리자, 고야의 1808년 5월 3일 The Third of Maym 1808,에두아르 마네의 올랭피아, 빈센트 반 고흐의 해바라기,뭉크의 절규, 피카소의 아비뇽의 처녀들,잭슨 폴록의 가을의 리듬 중 1~2가지는 알고있을 것이다. 나 역시 그림에 대해 많이 알고있지는 않지만 그래도 반고흐와 마네, 뭉크, 피카소, 미켈렌젤로와 레오나르도 다 빈치와 같은 거장의 이름은 알고있기에 다른 미술작품집보다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던 책이었다.

단순히 중심 작품에 대한 이야기만 실려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그린 주체, 즉 화가에 대해서, 그리고 그 화가가 그린 다른 작품과 더불어 그 작품에 영향을 준, 그리고 그 작품이 영향을 미친 작품까지 다루고 있기에 한 권의 책임에도 정말 많은 것을 알려주고 있었다.

특히, 중심작품의 경우 작품의 요소요소에 대한 설명도 곁들여져있을 뿐만 아니라 그것이 그려졌던 시기, 그리고 그 작품의 평가는 어떠했는지까지 있었기에 우리의 눈에 보이지않는 명화 속 숨은 비밀이야기를 듣는 듯한 느낌이었다.

루브르박물관에서 작은 액자에 담긴 모나리자를 직접 보고, 마드리드의 프라도 미술관에서 고야의 작품을 보았으며(솔직히 이 작품에 실린 1808년 5월 3일보다는 옷입은 마하와 나체의 마하가 더 인상깊긴 했었다..), 암스테르담의 반고흐 미술관에서 반고흐의 자화상과 수많은 작품을 보았으며, 오르셰 미술관에서 마네의 올랭피아를 보고, 파리의 피카소 박물관에서 아비뇽의 처녀들은 아니지만 게르니카를 한달이라는 짧은 기간동안 직접 보았던 기억도 있지만, 솔직히 직접 그림을 볼 때보다 이 책을 통해 알게된 사실이 더욱 많았다.

유럽여행을 가기전에 이 책을 읽었더라면 단순히 유명작품이라는 말만 듣고 눈도장찍듯이 여러 박물관을 종횡무진 훑어만보는 식의 감상이 아닌 단 한 작품일지라도 서서히 음미했을텐데라는 생각이 들기에 이제서야 이 책을 읽는다는 것이 너무나 아까울 뿐이었다.

가까운 곳도 아니고, 약간의 돈만 갖고있으면 갈 수 있는 곳도 아닌 이제 언제 다시가게 될지 모르는 유럽이기에 이 책을 통해 다시 보게된 작품들을 보며, 실제로 보았을 때의 그 그림이 주는 강렬한 느낌에 미치지못하는 사진일 뿐이지만 그래도 예전의 내가 보던 방식이 아닌 그림을 자세히 알게된 다는 점에 가까스로 만족할 수 밖에 없었다.

이 책의 여덟명의 화가중 유일하게 처음 들어보는 이름은 "잭슨 폴락"이라는 흘리기를 통해 그림을 그렸던 미국화가였다. 현대미술작가로 가장 최근까지 활동한 작가이지만 그만큼 고전명화가 아니기에 나처럼 그림에대해 초보자인 사람들은 모를것도 같은 화가였지만, 그역시 다른 화가들 못지않게 혁신적인 방법으로 그림을 그리던 화가였기에 이 책이 다른 작가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만하다고 생각이 될 뿐만 아니라 이 책을 통해 알게되었다는 사실만으로도 만족할 뿐이었다.

다만 아쉬운 점은 내가 좋아하는 클림트나 고흐와 함께 지냈던 고갱, 그리고 빛의 화가라 불리우는 모네, 자신의 작업실을 "공장"이라 불르던 앤디 워홀의 이야기가 거의 언급되지않는다는 것이다. 이 책의 작가들 못지않게 창조적인 방법의 화풍을 가지고 있으며, 지금도 많은 사랑을 받는 화가들이기에 이들의 이야기도 실려있었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