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리뷰 대회
뼈 모으는 소녀 기담문학 고딕총서 4
믹 잭슨 지음, 문은실 옮김 / 생각의나무 / 2007년 5월
절판


어쩐지 팀 버튼감독이 떠오르는듯한 표지다. 쾡한 눈에 약간은 으시시해 보이는 느낌, 거기다 제목마저 <뼈 모으는 소녀>여서 일까? 얼마전 읽은 <굴 소년의 죽음>이란 팀 버튼 감독의 책과 <크리스마스의 악몽>, <유령신부>와 같은 작품이 떠오르는 책이었다. 표지만 보고 그런 생각을 했는데 다른 분의 리뷰를 보니 역시 팀 버튼 감독이 연상되는 그런 표지인가 보다.. 그리고 약간의 우울함과 재치가 넘치는 이야기라기에, 신세대 로알드 달이라는 평가를 믿으며 읽기 시작한 이 책은 말 그대로 물건이었다..

책 못지않게 작가 역시 대단한 물건이었다. 유난히 영특하여 여덟살 나이에 톨스토이의 안나 카레리나를 줄줄이 암송하고, 열두살 나이에 세계최고의 첼리스트와 협연했다는 새빨간 거짓이력을 웹사이트에 올려놓은 괴짜 중의 괴짜랄까? 사진이 아닌 캐릭터로 그려진 믹 잭슨의 모습을 보며 과연 이 이야기를 쓴 사람답다는 생각이 들정도였다.

그리고 그의 10개의 안쓰러운 이야기들은 기발한 상상력이 돋보이기도 하고, 어이없는 웃음을 주기도 하며, 씁쓸한 기분을 느끼게도 하는 그런 이야기들이었다.

제일 처음 만난 작품인 <지하실의 보트>는 퇴직한 남자가 지하실에서 보트를 만들기 시작하고, 우연히 일어난 홍수로 지하에서 배를 타본 후 지하실에 자신만의 호수를 만드는 이야기였다. 남들은 걱정하는 홍수를 기다리고, 홍수를 막기위한 군인들의 모습에 절망했다가도 보트를 타며 행복해하는 모리스씨의 모습은 엉뚱할 뿐이었다.

두번째 이야기 <레피닥터>는 가장 마음에 드는 이야기였다. 인치류 연구자라는 어려운 말로 결국 나비연구가라는 의미의 레피닥터는 책 제목만으론 무슨 말인가했지만 나비가 그려진 그림을 통해 어렴풋이 이야기를 추측할 수는 있었다. 다만 죽음의 약통에 빠뜨려진 나비들을 생명의 약통에 넣어 다시 되살리는 백스터의 가상한 노력에의해 1000마리가 넘는 나비들이 다시 살아나는 모습에 놀랐고, 그리고 그 나비들에 의해 일어난 마지막 사건에 다시 한번 놀라게되는 그런 이야기였다. 조금은 섬뜩한 느낌이 들기도한 이야기이긴 하지만 독특한 분위기여서 그런지 제일 마음에 든다..


세번째 이야기 <피어스 자매>는 약간은 무서운 자매의 이야기였다. 물에 빠진 사람을 겨우 살려주었더니 자매에게 욕을 하는 그 사람을 다시 원래의 자리에 돌려다놓는 자매의 모습에 놀랐을 뿐만 아니라 결국 죽은 그 사람의 시체를 훈제하고, 자신의 집에 앉혀놓는 모습에 경악을 할 뿐이었다.

이 외에도 초등학생들의 엉뚱한 장난으로 벌어진 외계인사건을 다룬 <외계인>, 시종일관 암울한 분위기의 우드러프가족의 <강건너기>, 결국 숲에서의 삶을 택한 소년의 모습이 씁쓸했던 <꼭꼭 숨어라, 머리카락 보일라>, 표제작이지만 생각만큼 재미있지도 독특하지도 않았던 <뼈 모으는 소녀>, 인과응보치곤 너무 비싼 대가가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던 <은둔자 구함>, 10여년을 잠만 잤고, 결국 그 잠에서 깨어나지만 잠을 두려워하게되는 소년의 이야기인 <잠에 빠진 소년>, 셀마가 가장 아끼는 코트의 단추를 훔쳐간 오만방자한 말의 이야기인 <단추도둑>은 하나하나가 약간은 기묘한 분위기를 풍기기도 하고, 웃음을 주기도 하는 그런 이야기들이었다.

특히나 <단추도둑>에서 나오는 오만방자하며 몹쓸 장난으로 여러 사람을 괴롭히던, 모든 이름을 받아들이지 않던 말의 이야기는 10개의 안쓰러운 이야기라는 제목에 어울리지않게 전혀 안쓰럽지 않고 통쾌한 웃음을 주는 이야기였다. 셀마의 단추를 훔쳐가놓고, 아직은 어린 셀마를 무시하며, 자신이 삼킨 단추를 다시 뱉어 이사이에 껴놓고 셀마를 놀리던 말이 결국 자신이 가지고있던 단추를 모두 토한채 당황해하던 모습을 보며 웃지않을 수 없던 이야기였다..

보통 단편집의 경우, 모든 이야기에 만족하는 경우란 흔치않은데 <뼈 모으는 소녀>는 유쾌하기도, 무섭기도, 기묘하기도 한 10개의 이야기 모두 나름의 매력을 발산하며 하나하나 큰 인상을 남기는 그런 이야기들이었다. 이제서야 믹 잭슨이란 작가의 작품을 읽은 것이 후회스러울 정도로 믹 잭슨의 다른 책 또한 읽어보고 싶게만드는 그런 유쾌한 책이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