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리뷰 대회
나의 라임 오렌지나무 - MBC 느낌표 선정도서, 보급판
J.M 바스콘셀로스 지음, 박동원 옮김 / 동녘 / 2003년 9월
구판절판


J.M. 바스콘셀로스의 나의 라임오렌지나무, 나의 라임오렌지나무 2 햇빛사냥, 나의 라임오렌지나무 3 광란자이다.. 1편만 보급판이고 나머지는 양장본이어서 조금은 아쉽지만 그래도 3권이 함께 있는 모습을 보면 뿌듯한 책이기도 하다.

시리즈인만큼, 그리고 가장 유명한 만큼 나의 라임오렌지나무를 제일 처음 읽기 시작하였다.

이 책의 주인공 제제는 내가 보기엔 약간 장난이 심한 꼬마아이일뿐이었다. 너무 영악해서 어른들이 하는 못된 말을 배워 의미도 모르는 채 쓰는.. 그런 제제를 가족과 마을사람들은 허리띠로 죽지않을만큼 때리고 꼬마악마라고 부른다..다행히도 글로리아누나덕에 제제는 이성을 잃고 때리는 사람들의 손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자신의 실직상황에 대한 분풀이를 제제에게 하는 아버지나 꼬마 아이에게 분풀이를 하는 잔다라누나나 왜 이 아이를 이해해주지않는지.. 선생님을 위해 이쁜 꽃을 주기위해 노력하는 제제의 모습이나 동생 루이스를 위해 열심히 놀아주는 모습을 보며 누가 과연 이 아이가 집에서 악마라고 불리는지 상상이나 할 수 있을까?

이런 제제에게 밍기뉴라고 하는 작은 라임나무 친구가 생겼다. 이사한 곳에 있는 여러나무 중에 가장 볼품없어 자신의 나무로 정해졌지만, 그래도 밍기뉴라 이름을 붙이고 다른 누구보다도 그 나무와 우정을 나누던 제제.. 그런 제제에게 제제를 이해해주고, 누구보다 아껴주는 친구가 생겼다. 밍기뉴처럼 나무가 아닌, 상상속에서만 대화를 하는 상대가 아닌 진짜 사람이고 어른인, 뽀르뚜가가 말이다.

나이차가 많이 나는 기묘한 친구관계였지만 제제와 뽀르뚜가 둘사이의 우정, 그리고 서로를 위하는 모습이 너무 좋았던 사이였는데..그런 뽀르뚜가를 데려가 버리다니.. 어떻게 아직은 어린 소년에 불과한 제제에게 그렇게 큰 시련을 주는지, 몇번을 읽어도 뽀르뚜가를 잃고나서 아픈 제제의 모습을 볼 때마다 눈물이 앞을 가린다..

너무 일찍 철이 들어버린, 너무나 일찍 슬픔을 느낀 제제의 가슴아픈 이야기다.. 몇번을 읽어도 눈물이 나는 이야기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01200 2009-06-10 00:24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정이 쌓여 그리운 마음은 더 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