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리뷰 대회
1cm
김은주 지음, 김재연 그림 / 생각의나무 / 2008년 6월
구판절판


인생이 긴 자라면 우리에겐 1cm만큼의 무엇이 더 필요할까?
편안한 삶을 위해 더 많은 돈이 필요할수도 있고, 더 많은 권력이나 학벌을 갖고싶기도 하지만.. 긴 자에 있어 1cm는 별 것 아닌 것 같이 여겨지지만, 인생에 있어 재산,권력, 학벌같은 것은 1cm에도 못 미치는 그런 것들이 아닐까?

그렇다면 우리가 행복하게 살기위해, 우리의 인생이 좀 더 나은 삶을 살기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

그건 아마도 1cm의 사랑, 믿음, 지혜와 열정, 위트, 휴식이 아닐까 싶다..

그리고 이 책 <1cm>는 6개의 챕터로 나뉘어 각각 인생에 있어 필요한 것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었다. 첫번째 챕터는 TO LOVE편, 사랑과 이별에 관한 이야기였다. 사랑에 가장 잘 어울리는 단어는 현재라는 것과 더불어 이별은 언제나 힘들다는 것이 가장 기억에 남기도 하고, 대부분의 이야기에 공감이 되는 이야기였다..

그리고 두번째 챕터 TO OPEN편에서는 마음을 여는 것에 대한 이야기였다.

완벽한 사람이 없다는 것, 인간은 때가 되면 변한다는 이야기, 세상은 해석하기 나름으로 주관을 갖지 않으면 남이 내린 결론으로 세상을 보게된다는 것, 가까이 있는 사람의 장점을 보지못하는 것이 사람들의 변치않는 단점이라는 것, 이해될수 없는 사람은 아무도 없으며 단지 설명할 수 있는 기회가 없었을 뿐이라는 것, 그 날의 실패에 대한 백만가지 이유들과 좋은 것은 싫은 것보다 강하다는 것 등등 모든 이야기에 공감되는 챕터이다.

그 중에서도 가장 기억하고 싶은 말은 "영웅의 위대함을 보지 못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영웅 가까이 있는 사람일 것이다. 가까이 있는 사람의 장점을 보지 못하는 것은 사람들의 변치않는 단점이다."였다. 나 역시 다른 사람의 장점을 찾는 것엔 인색하고 단점을 보는 것에만 관심을 두는 것은 아닌지라는 생각이 들때가 많다는것을 깨닫게 해주기에.. 이제부터라도 다른 누군가의 장점을 보고, 그것을 배우려 노력하는 자세를 가져야겠다라는 생각이 들게해주는 이야기였다.

세번째 챕터 TO THINK편은 생각하는 법에 대한 이야기랄까? 애완견의 피부병이나 옆동료의 월급과 같은 우리앞에 있는 작은 문제에만 신경쓸뿐 멀리있지만 보다 심각한 문제에 관심을 두지않는 우리의 모습과 진실이 거짓에게 지는 이유, 변하면서 변하지 않는 세상에 대한 이야기는 우리의 씁쓸한 모습을 보여주기에 조금은 가슴이 아픈 이야기들이었다.

나도 궁전과 오두막이 있다면, 겉모습만 보곤 오두막에 슬퍼하며 오두막에 있을 파랑새를 생각하지 못하는 평범한 사람이기에..세상의 진짜 심각한 문제와 진짜 희망을 보지 못하는 평범한 사람으로 한없이 슬퍼지는 이야기였다.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하는 TO THINK,TO OPEN과는 달리 네번째 TO KNOW HER는 약간은 시시콜콜한 잡담같은, 쇼핑을 좋아하는 여자에 대한 이야기들이었다. 쇼핑이 쇼핑을 낳고, 하이힐에 미쳐있고, 여자를 알려면 그녀의 쇼핑을 보면 된다는 것과 같은 섹스 앤더 시티의 캐리의 모습을 보는 것 같은, 그저 평범한 것 같은 앞의 챕터와 같은 무게감은 전혀 느껴지지않는 정말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챕터였다.

다섯번째 챕터 TO RELAX편은 일상의 활력소가 되는 작은 일탈과 작은 행복, 그리고 약간의 여유에 대한 이야기였다. 세상엔 우울증, 불면증과 같은 골치아픈 문제들에 시달리때엔 잠시 하늘을 쳐다보라는 당연하지만 우리가 잊고있는 삶의 여유에 대한 이야기들..

이 책의 말처럼 행복은 식빵사이의 잼처럼 일상을 달콤하게 만들어주는 숨겨진 보물은 아닐까?

숨겨진 행복과 소소한 행복의 이야기를 이은 마지막 TO GROW편 역시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꼭 기억해야하는, 이제까지의 이야기를 총정리를 해주는 이야기랄까? 어떤 글을 콕찝어 좋다고 말할수 없을 정도로 너무 많은 글들이 삶을 살아감에 있어 도움이 되는 글로만 가득찬 챕터였기에 하루에 한가지 이야기씩 반복해서 읽게되는.. 이 책을 마무리하는데에 전혀 손색없는 그런 이야기들이었다.

이렇게 이 책은 짧은 글 속에서 인생의 작은 행복과 사랑, 그리고 그것을 바탕으로 좀더 행복하게 인생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기에 더욱 쉽게, 그리고 더욱 가깝게 이 글이 말하고자 하는 바가 전해지는 것 같다. 어떻게 보면 뻔한 이야기지만, 그 뻔한 이야기가 나를 바꾸어주었다면 그것만으로도 이 책의 가치는 충분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2)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베스트셀러] 1cm , 김은주 지음 ① 책소개
    from 책 읽는 나무지기의 브로콜리 숲 2009-05-27 13:00 
    TREEBOOK BEST SELLER 베스트셀러1cm / 김은주지음 광고대행업계 1순위이자 젊은이들이 동경하는 회사인 제일기획에서 카피라이터와 아트디렉터로 일하는 김은주와 김재연, 지루하고 나른한 일상에 펀치를 날릴 수 있는 메시지가
  2. [베스트 셀러] 1cm , 김은주 지음 ② 편집자글
    from 책 읽는 나무지기의 브로콜리 숲 2009-05-28 18:52 
    TREEBOOK BEST SELLER 베스트 셀러1cm /김은주지음 그녀들의 기발함은 반복적인 일상에 숨통을 틔워 주고 심지어 낄낄거리게 만들다 급기야 내 인생의 숨겨진 1cm, 내 안에 있지만 잘모르고 있던 1cm를 차아 새로운 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