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일 시크릿 - 대한민국 대형 산유국의 비밀
이승철 지음 / 맑은소리 / 2009년 4월
평점 :
절판


1976년 영일만에서 석유의 흔적을 발견하고 개발하자고 하였지만 화강암 밑에서는 석유가 발견될 수 없다는 이유로 개발이 중지되고, 새만금 앞쪽 군산 앞바다에서 시추사업을 벌인 기업이 있음에도 더 이상 개발되지않고 있는 상황을 보여주며 우리나라의 석유 매장 가능성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으로 석유탐사의 역사, 석유매장구조, 석유개발방법에 언급하고 있었다. 그리고 석유에너지만이 아닌 석유의 변화무쌍한 모습과 같이 역동적 발상을 지니라는 '오일 마인드'로의 전환, 사회 조직의 운행원리로 정보인프라형 리더쉽인 '오일 리더쉽'과 같은 인간의 변화에 대한 이야기로 이루어지고 있는 책이었다.  

솔직히 말해 이 책은 조금 지루하다. 소설이 아닌 사회과학책이라 하더라도 한반도에 석유 매장 가능성이 얼마나 높은지를 소개하고, 미래 한국의 성장의 원동력이 되는 에너지에 대한 이야기로 우리나라에는 전혀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석유가 매장되어있다는 이야기만으로도 너무나 기대가 되었었는데.. 그런 놀라운 사실을 처음 접하였을때에는 그럼 우리나라도 산유국인가? 그럼 더이상 기름을 수입하지 않아도 되겠지? 혹시 수입비용보다 개발비용이 더 드는 것은 아닐까? 라는 긍정적인 생각과 부정적인 생각이 번갈아 들면서도 석유가 우리나라에 있다는 사실에 놀라 관심있게 읽기는 했다.  

하지만 처음 부분의 임팩트와는 다르게 조금은 딱딱하게 기술되어있는 오일의 이야기는 조금흥미진진함이 반감되는 면도 있었기에 조금만 더 흥미있게 글을 썼더라면 더욱 좋았을텐데라는 생각이 강하게 드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