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굴장으로 - 제139회 나오키상 수상작
이노우에 아레노 지음, 권남희 옮김 / 시공사 / 2009년 3월
평점 :
품절


"그에게 끌린다. 남편을 사랑하는데..더 이상 나아갈수도 되돌아나올수도 없는 마음의 갱도"라는 표지의 글을 보며 어쩌면 조금은 자극적인 불륜을 상상했는지도 모르겠다. 그래서 처음부터 끝까지 잔잔하게, 그리고 담담히 써내려간 글을 보며 언제쯤 사건이 터지나라는 생각만 하고 있었으니 말이다. 하지만 그런 자극적인 사건은 없었다. 그냥 섬에 살며, 아줌마로 그리고 섬여자로 살아가며 새로온 선생님에게 마음이 끌리지만 결코 드러내지않는 여자의 사랑이야기였다.,  

그녀와는 반대로 본토에 아내를 두고 있는 본토씨와 사랑을 하고, 본토씨의 부인이 온 날 싸움도 하며 시끌벅적하게 사는 쓰키에와 걸걸한 입담의 시즈코씨는 섬을 그리고 병원에 입소문을 만들기도 하지만 그래도 한적한 섬의 모습이 그려진 이야기.. 어쩐지 새로온 선생님에게 조금씩 마음이 끌리고, 그런 마음을 조금은 알아채버린 남편, 그리고 시끌벅적하게 연애를 하던 쓰키에의 모습보단 틈틈히 시즈코씨를 찾아가 이야기를 하는 모습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욕쟁이 할머니같기도 하지만 마음붙일 곳 없는 할머니를 찾아가 말동무도 해드리고, 맛있는 것도 드리고 오는 모습이 어쩐지 다른 어떤 이야기보다도 섬에 사는 사람들의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느낌이었다.  

하지만 별로 재미있지는 않은 이야기였다. 조금은 자극적이고, 조금은 환타지적인 이야기를 좋아하는 성향때문인지 그냥 사람사는 이야기같은 이 이야기에는 뭔가 마음을 확 사로잡는 그런 것이 없었다. 그리고 표준어와 사투리를 번갈아가며 사용하는 나의 모습을 그리기위해 사용한 전라도사투리("~예"라는 말투가 전라도가 맞던가?)는 오히려 몰입을 방해했다. 내가 일본사투리를 본다고 해도 이해할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일본사람이름에 전라도 사투리니..뭔가 너무나도 어색하면서도 읽는 내내 신경쓰이는 부분이 아닐수 없었다.    

신간베스트에 올라와있기에,나오키상 수상작이기에 처음으로 읽은 이노우에 아레노의 소설이었는데.. 리뷰를 보니 이 작품을 좋아하는 사람도 많아보이지만 나에겐 그저 심심한 이야기일 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