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의 바다 - 제12회 문학동네작가상 수상작
정한아 지음 / 문학동네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내가 만약 순이고모였다면 나는 어떤 모습으로 살고있을까? 미국에서 우주여행사로 지낸다며 편지를 보내는 고모,,그것도 아무도 모르게 할머니만 받을 수 있도록 보내오던 고모에게 다녀오라는 할머니의 말씀대로 간 미국에서의 고모는 우주여행사가 아니었다.. 우주기관처럼 생긴 테마파크에서 샌드위치와 기념품을 팔면서도 행복하게 사는 고모,, 

한국에선 꽤 알아주는 과학자였기에, 그리고 너무나도 생생히 적힌 우주생활에 대한 편지때문에 진짜 고모의 직업에 대해 알게되었을땐 정말 놀라지 않을 수가 없었다.. 하지만 놀라움속에서도 고모의 특별함이 어렴풋이나마 느껴졌다..  

나라면,, 결혼에 실패하고 아이와는 떨어져있으며 한때 촉망받던 과학자에서 샌드위치를 판매하는 위치로 떨어져있었다면.. 난 더 깊은 나락에 빠져 헤아나오지 못하고 있었을 것도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기에 고모의 긍정적인 사고는 나에겐 없는 하지만 꼭 같고싶은 것 중의 하나였다..

더불어 계속해서 시험에 떨어져 힘들어하는 조카 은미를 보면서도 어쩐지 백수가 잘 어울린다는.. 비꼬는 것이 아닌 어려서부터 특별했기에 아직 니 갈길이 아직 정해진 것이 아니라는 말을 해주는 고모의 모습은 내가 원하는 어른의 모습이었다.. "넌 포기한게 아니야. 잠깐 쉬는거지"라는 말은 지금 많은 고통을 겪고있을 취업준비생들에게 꼭 전해주고 싶은 말이라고 생각될 정도였다.. 아직은 방황하며 잠시 일을 하기전에 쉬는 것이지 너의 인생이 실패한 것이며 니가 낙오자는 아니라는 것을 진심으로 말해줄 수 있는 그런 어른.. 그리고 자신의 부모님이 자신을 걱정할 것을 우려하여 엄마만을 위한 편지를 쓸 수 있는 그런 어른.. 

나도 다른 사람이 보기엔 충분히 어른이겠지만.. 순이고모와 같은 어른이 되기엔 아직 멀었다는 생각이 들 뿐이었다.. 그런 의미에서 <달의 바다>는 순이고모와 같은 어른이 되기위해 준비하는 중인,  아직은 잠깐 쉬고 있는 나에겐 하나의 지침서같은 책인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