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어떼가 나왔다 - 제10회 문학동네작가상 수상작
안보윤 지음 / 문학동네 / 200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특한 제목에 끌려 읽기 시작한 <악어떼가 나왔다>는 우리 사회의 모습을 조금은 시니컬하게 그리고 조금은 잔인하게 그리고 있었다.. 

대형마트 안에서 사라진 아이, 경찰청장의 아이였기에 일반 아이에 비해 대대적인 수사를 하였지만 어디에도 흔적이 남아있지 않았다,, 아이를 잃어버린 엄마의 심정이 그렇듯 경찰청장의 부인도 아이의 특징인 악어문신을 이야기하며 어떻게든 아이를 찾으려고 하지만 결국 어린 아이에게 문신을 했다는 이유로, 아동폭행이 아니냐는 이유로 경찰청장은 해임되었을 뿐이었다.. 아이를 찾으려고 한 일인데.. 아이를 찾기보단 한 사람을 그 지위에서 떨어뜨리기 위해 애쓰는 모습, 그리고 아이의 특징을 보며 찾으려고 하기보단 TV에서의 반복되는 뉴스를 보며 자신의 아이들에게도 무분별하게 문신을 해주는 부모들.. 어쩐지 아이의 실종은 더 이상 중요한 일이 아닌 것 같았다.. 그저 언제나 벌어지는 가슴아픈 일 중에 하나랄까?

이런 미아사건과 맞물려 연예인이 되고싶어하던 여자의 기구한 운명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있었다.. 너무나도 뽑히고 싶고, 자신의 집이 자기에겐 어울리지않아 벗어났는데.. 자신과는 어울리지않는 다리때문에 결국 다리를 절단하기위해 노력하는 여자.. 외모지상주의에 의해, 그리고 자신의 꿈을 위해 다른 건 생각하지않고 마음에 들지않는 것만 버리려고 한 결과 결국엔 두 다리가 없는, 남들보다 조금 못한 것을 가진 것이 아닌 남들이 모두 가진것이 없는 그냥 불쌍한 여자로 전락하였을 뿐이었다.. 어쩌면 이 모습은 우리 사회의 모습을 극대화시켜 보여주는 것에 불과할 수도 있었다.. 연예인지망생으로 조금이라도 나은 드라마에 출연하기위해, CF에 얼굴이라도 비추기위해 성상납을 하고, 스폰서를 받아들이는 모습과 어떻게든 자신에게 어울리지 않는 것을 버리고 완벽해지려고 다리를 자른 것은 본질적으로 다르지 않으니 말이다.. 

예전에 읽은 문학동네 수상작의 하나인 <고래>의 독특한 발상에 마음에 들어 제목과 문학동네수상작이라는 것에 끌려 이 책을 읽기시작했는데.. 장편이라고 하기엔 조금은 짧은 듯한 길이의 글이며 빠른 전개에 의해 사회현실을 풍자한 이야기는 쉽게 읽히고 나름 괜찮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만 조금은 잔인한 모습에 몸서리가 처진다고 할까나? 열대어를 처리하는 모습도, C컵녀의 상상과 행동도, 경찰청장의 부인의 실성도 너무나도 잔혹함을 보여주기에 조금은 불편하게 읽은 것도 사실이니 말이다.. 

다만 아직도 악어떼가 나왔다의 제목이 무엇을 뜻하는지는 모르겠다.. 사람들 마음속의 무엇인지 아니면 한강에서 떠오른 수많은 시체인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