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을 뒤흔든 아버지와 아들
이종호 지음 / 역사의아침(위즈덤하우스) / 2008년 10월
평점 :
품절


조선을 뒤흔든 아버지와 아들!! "다산초당"에서 새로운 책이 나왔나싶어 샀는데 "역사의 아침"에서 나온 책이었다. 다산초당의 "조선(경성, 세계)를 뒤흔든 ○○사건을 너무도 좋아해 조선을 뒤흔든만 보고 다산초당일줄알았다. 그래서인지 출판사를 본 후에는 따라한거 아니냐는 생각에 약간 실망을 했는데...전혀 실망할 필요가 없는 책이었다!!!!조선을 뒤흔든 아버지와 아들.. 책 제목 그대로 조선에서 유명한 아들을 둔 아버지 또는 유명한 아버지를 둔 아들의 이야기였다.

송익필, 이이, 허균, 선조와 광해군, 인조와 소현세자, 송시열, 윤선거, 김수항과 김창집, 박지원과 박규수,,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사람들만 실려있다.. 송익필의 아버지 송사련이나 이이의 아버지 이원수, 허균의 아버지 허엽, 송시열의 아버지 송갑조, 윤선거의아들 윤증, 박지원의 아들이자 박규수의 아버지인 박종채는 잘 알지는 못하였지만 이 책을 읽고보니 대부분이 그 당시에는 이름을 떨친 사람들이었다. 아버지와 아들의 여러 이야기 중 가장 인상깊었던 이야기는 송사련-송익필부자의 이야기였다.

송사련은 종의 자식으로 종5품까지만 진출할 수 있는 한계를 지닌 인물이었다. 하지만 그는 욕심이 있었고 유명한 안당의 집안이 외가였다.. 송사련은 출세하고픈 마음에 친척앞에서 불만을 토로한 안처겸형제를 고변, 결국 정3품까지 승진하는.. 그로인해 송익필에겐 악업을 씌운 장본인이었다. 재주가 뛰어나며 인품이 훌륭했으나 아버지의 잘못으로 결국엔 노비로 신분이 전락하는 송익필.. 아버지의 잘못이 아들에게 미친 영향을 절실히 보여주는,, 신분사회였던 조선의 슬픈 면모를 보여주는 이야기였다.

그 외에도 너무나도 유명한 아들 이이, 그리고 그 아들이 존경하며 사랑했던 자신의 부인인 신사임당에 비해 이름이 알려지지않은 이원수,, 어머니에 대한 글까지 남겼던 이이였지만 아버지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남기지 않은 이이,, 그래서 아버지에게는 냉정한 듯하지만 비록 서모일지라도 자신의 어머니가 돌아가신 후 상인의 자식이었던 아버지의 첩을 어머니처럼 깍듯이 대한 이이의 효심도 보여주고 있었다..

E.H.Carr의 "역사는 역사가의 역사"란 말이 절실히 와 닿는 책이기도 하다. 이전에 읽은 책에서도 선조와 광해군의 이야기, 인조와 소현세자의 이야기, 송시열에 대한 이야기는 실려있었다. 다만 이 책의 내용과 다른점은.. 송시열이 북벌을 하려고 했으나 갑작스런 효종의 죽음으로 뜻을 이룰수없다는 내용.. 다른 책에서는 송시열이 진퇴양난의 상태에서 효종의 북벌을 받아들인 것이고 실제 북벌을 하지않기 위해 몸을 사린다는 내용이었는데.. 그리고 인조와 소현세자의 이야기에서 남이 전해준 말에 의해 아들을 의심하게 되는 것은 동일하였지만 청에 인질로 잡혀간 소현세자의 의연하면서도 청에 잡혀온 조선사람들을 구하기위해 여러방면으로 힘을 쓰는 그런 인자한 세자로 나왔는데 이 책에서는 왕의 능력인 과거를 자기멋대로 시행하고 그리고 힘들때에 궁궐을 크게 짓는 그런 실각을 하는 인물로,. 그리고 선조와 광해군의 이야기도 광해군의 포악함이 드러나는 이야기만 실려있었다.. 예전에 다른 책에서 내가 알고 있던 내용과 다른 이야기에는 불쾌감이 생기고 책자체에 신뢰가 안갔는데.. 생각해보면 E.H.Carr의 말대로 역사는 역사가의 역사다.. 한정된 사료를 바탕으로 역사를 파악하는 것이니 역사가의 주관이 삽입되는 것이 당연하고 그 사료를 어떤 시각으로 보는지에따라 다른 면이 보이는 것은 당연할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다른 면모 또한 생소하면서도 알지 못하는 측면을 보여줘 도움이 되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