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을 뒤흔든 16가지 연애사건 - 신분을 뛰어넘은 조선 최대의 스캔들
이수광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07년 7월
평점 :
품절


조선이 버린 여인들에서는 단순히 기생이나 노비들이 남성들에 속해 인생이 종속되는 면만을 보여주었었다. 하지만 이번 조선을 뒤흔든 16가지 연애사건에서는 총 4부로 나뉘어 왕조스캔들, 세상이 허락하지 않은 사랑을 한 여인, 연애기담, 그리고 불멸의 로맨스에 대해서도 수록되어있었다.

세종이 며느리를 두번이나 바꾼 사연이나 양녕대군이 폐위된 사건, 그리고 왕의 여자가 연사를 보낸 사건, 그리고 공주독살미수사건에 대한 왕조스캔들은 불쌍한 궁녀 및 왕의 딸이라 하더라도 남편과는 달리 이혼을 잘 하지 못하는 모습들을 볼 수 있었다. 총명한 충녕대군에게 왕위를 양보하기위해 미친척한 줄알았던 양녕대군이 한 여자에게 빠져 폐위된 것이었다니.. 정말 충격이었다.

그리고 남자 양인은 여자천민을 첩으로 들일 수 있으나 여자양인은 남자천민과 결혼 시 강제이혼을 시키는데 천인보다 천한 사람이라고 여기던 왜인에게 시집보내는 모습이란.. 정말 신분제에 의해 결혼도 마음대로 못하던 세상이다.  그리고 7살의 아이가 아기를 낳은 사건도 정말 놀라움을 금치 못할 정도였다.

이런 다양한 연애사건이 기이하거나 사람들의 시선을 끄는 일이었다면 삼의당김씨부부나 심노숭부부의 사랑이야기는 그 당시에도 한 평생사랑을 하는 부부의 모습을 보게 해주어 흐뭇함을 주었다.

단순히 엽기적인 사건이나 충격적인 사건이 아니라 사랑을 하는 부부의 모습도 보여주어 이전의 조선이 버린여인들보다는 더 나은 것 같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