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세자의 고백
이덕일 지음 / 휴머니스트 / 2004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영조와 정조.,. 국사시간에 탕평책을 시행한 왕이라고 배웠으며 김조순에 의해 외척에 의해 조선이 다스려지기 전, 일제침략을 받기전의 성군이라고만 어렴풋이 생각을 했었는데 이 책을 통해 이것이 잘못된 생각이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어느정도 역사가의 생각에 반영되었을 수도 있지만 영조의 왕권에 대한 욕심, 정치에 대한 욕심에 의해 사도세자가 죽었다는 사실은 정말 뜻밖으로 다가왔다.

우리나라의 국사가 그렇듯 사도세자는 단순히 뒤주에 갇혀 죽었다는 사실만 배웠을 뿐 그 배경이 노론이자 장인이였던 홍봉한과 부인이였던 혜경궁 홍씨가 연루되었을 줄은 정말인지 꿈에도 생각을 못했었다.

연산군은 나중에 어머니가 사약을 받은 걸알고 폭군으로 변모했는데 아버지가 돌아가신걸 직접보고도 성군으로서 성장한 정조가 대단할 뿐이었다.

드라마 이산에서도 나왔듯 정순왕후에 의해 집권시기에도 번번히 방해받더니 결국 정순왕후에 의한 독살설이 나돌정도로 급서한 정조!!

사도세자의 고백을 통해 영조, 정조 그리고 장헌세자 즉 사도세자와 정치세력인 노론에 대해 다시 알게되었다.

예나 지금이나 정치하는 사람들은 다들 자신의 이익에만 급급한 모습에 눈살이 찌푸려지기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