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이커 래빗홀 YA
이희영 지음 / 래빗홀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셰이커 ㅣ 이희영 장편소설


*어떻게 하면 미래의 나에게 미안해하지 않을까. (p.46)


*세상에는 시간이 지나도 절대 변하지 않는 것이 생각보다 많았다. (p.83)


*과거는 돌아가는 것이 아닙니다. 그저 매일매일 살고 있을 뿐입니다. 하루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침은 오후가 되는 즉시 과거가 되고, 오후는 밤이 되는 순간 과거가 되니까요. (p.123)


*지금 이 선택이 옳은 것일까. 불안해하고 걱정해 봤자 달라지는 건 없었다. 지나온 과거도 앞으로 올 미래도 인간인 그가 되돌릴 수도 미리 엿볼 수도 없으니까. (p.198)


-

시간을 되돌려 내가 바꾸고 싶은 과거로 갈 수 있다면, 나는 어떤 선택을 하게 될까? 소설 「셰이커」는 다섯 번의 시간 여행을 하는 나우의 이야기다. 서른두 살인 나우는 여자친구 하제에게 프러포즈를 앞두고 있다. 하제는 원래 나우의 친구인 이내의 여자친구였는데, 열아홉 살에 사고로 이내가 죽게 된다. 어느 날 나우는 과거로 갈 수 있는 칵테일을 마시게 되고 그때부터 과거를 바꾸기 위한 여행을 시작한다.


요즘 재밌게 보고 있는 드라마 ‘선재업고튀어’가 떠오르는 소설이었다. 타임슬립이라는 소재가 더 흥미롭게 느껴지던 차에 셰이커를 읽게 되어 더 재밌었다. 나우는 열다섯 살의 여름, 이내와 하제가 만나기 전을 바꾸어 제가 먼저 하제와 만나려고도 해보지만 소용없었다. 일어날 일은 일어난다. 이내와 하제의 만남은 두 사람의 과거이기 때문에 바꿀 수 없는 것이었다. 하지만 나우는 이내가 사고 나기 전날로 다시 돌아가 이내를 살리고자 한다.


소설 속에서 바텐더가 이야기한다. 어제는 오늘의 과거이고, 내일의 과거는 오늘이라고. 셰이커에서 결국 과거는 바뀌지 않는 것을 보며 이 소설이 말하고자 하는 바에 대해 생각했다. 과거를 후회하고 미래를 두려워하며 살게 되면 현재가 없다고, 그러니 현재, 즉 오늘을 소중히 여기면서 살아가라는 것 같았다. 나우의 이름도 NOW인 것처럼 말이다. 결국 다섯 번의 시간 여행은 나우가 가진 후회와 두려움을 소거하는 시간이었다.


셰이커를 읽고 나도 조금 더 오늘에 집중하는 삶을 살아야겠다고 다짐했다. 특히 현재를 살아가는 청소년들이 읽어 보면 더 좋을 소설 같다.


-「셰이커」 서평단에 선정되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rabbithole_book


#셰이커 #이희영 #래빗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