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100문 100답 - 왕초보도 쉽게 따라 하는 주식투자 백과사전 100문 100답
곽상빈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18년 3월
평점 :
절판


 <주식투자 100문 100답>은 책 제목 그대로 주식투자에 관한 100가지의 궁금증들에 대해 곽상빈 회계사가 답하는 형식의 책이다. 책 제목을 처음 봤을 때 ~문 ~답이라는 유명한 책 시리즈가 떠올랐는데 이 책도 마찬가지로 주식투자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을 위해 기초적인 내용부터 실전적인 내용까지 담았다. 증권분석사이자 공인회계사인 저자는 직업적으로도 주식투자와 굉장히 밀접한 관련을 지니고 있다. 공인회계사로서 회계업무를 해오며 수많은 기업들의 재무제표를 봐왔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고, 이 책에도 기업의 기본적 분석과 관련해서 꽤 많은 내용들을 담고 있다. 특이하게도 보통 주식투자 관련 서적이라고 하면 기본적 분석이나 기술적 분석 중 한가지 방법을 중점적으로 설명하고는 하는데, 이 책에는 재무제표를 통한 기본적 분석과 차트를 통한 기술적 분석에 대한 저자의 설명들이 담겨있다. 주식투자에 앞서 기업 분석의 다양한 방법들에 대해 궁금한 점들이 많을 왕초보 주식투자자들을 위해서 기본적인 내용부터 차근차근 알려준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가장 관심을 두고 중점적으로 읽은 부분은 3장의 재무제표를 이용한 가치투자였다. 기업의 재무상태를 알기 위해서는 그 기업의 재무제표를 중심으로 분석해야 한다. 이 책에서는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등 기업을 분석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정보들을 해석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PER, PBR, ROE와 같이 가치투자에 있어 기본적인 지표들에 대해서도 정의와 계산법등을 충실하게 담고 있다.

 책의 머리말에서 저자는 이 책은 단번에 큰 돈을 벌 수 있는 대박 비법을 담고 있지 않다고 말한다. 사실 투자에 있어 단번에 대박을 칠 수 있는 비법은 있을수도 없고, 혹 있다 하더라도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알 수는 없다. 모두가 알면 그것은 더 이상 비법이 아니기 때문이다. 저자는 투자에 있어 기본적으로 숙지해야 할 지식들을 이 책에 담았고 그 지식들은 앞으로 투자하는데 있어 잃지 않을 가능성을 높여준다고 한다. 투자는 기본적으로 잃지 않아야한다. 잃지 않는 주식투자를 위해서는 기본을 배워 지켜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그 기초를 다지는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