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 두려움 없는 도전 - 월마트 창업자 샘 월턴 자서전
샘 월턴 지음, 정윤미 옮김 / 라이팅하우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국의 최대 유통업체인 월마트의 창업자, 샘 월튼의 자서전이다. 샘 월튼의 생애를 순차적으로 다루기보다는 월마트가 현재의 모습까지 성장하는동안 그가 어떤 철학을 가지고 회사를 경영했는지를 상세히 담아낸, 기업가로서의 회고록과 같은 책이다.

 책을 읽으면서 샘 월튼의 철학과 신념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 샘 월튼은 월마트의 성공으로 세계에서 손꼽는 부자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검소함 그 자체의 삶을 살았다. 넉넉한 먹을거리와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는 집만 있으면 된다는 그의 마인드는 가족 전체에 뿌리내린 듯 했다. 또한 부자가 되는 것 그 자체보다는 자신이 뛰어든 분야에서 최고의 능력을 발휘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고 한다. 이것은 그가 경영한 월마트에도 그대로 적용되었는데, 거대한 기업이 되는 것보다는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우수한 기업이 되는 것이 목표였다고 한다.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려는 그의 기업가적 정신이 돋보이는 부분이었다.

 사실 기업인의 회고록, 자서전을 접할 때에는 어느정도 그의 이야기가 편향되고 미화되었을 것이라는 생각을 품고 읽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샘 월튼의 자서전에는 읽는 이로 하여금 가슴 벅참을 느끼게 하는 무언가가 있었다. 커다란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이뤄내기까지 온힘을 쏟는 그의 이야기는 비단 기업인이 아닐지라도 한 인간으로서 배울 점이 많음을 느끼게 했다. 그는 이미 세상을 떠나고 없지만 그가 세운 기업은 현재도 세계에서 손꼽는 기업으로서 성장을 멈추지 않고 있다. 월마트를 이끌어나갈 자신의 후손들이 보고 배웠으면 하는 마음으로 이 책을 썼다는 그의 월마트가 앞으로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가 된다. 저마다 자신만의 인생을 살아갈 모든 이들에게 일독을 권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