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지컬 라이팅 - 맥킨지식 논리적 글쓰기의 기술
데루야 하나코 지음, 김윤경 옮김, 현창혁 감수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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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로지컬 씽킹>이 논리적으로 사고를 정리하고 구성하는 기술을 다루고 있다면 이 책은 이를 글쓰기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결국 자신이 생각한 논리는 상대방에게 전달되기 위해 표현되어야 하고 대표적인 방식이 제안서, 보고서, 공지문 등의 글이다. 로지컬 씽킹의 핵심 개념인 MECE와 So What?, Why So? 논리를 자신이 쓰고자 하는 글에 어떻게 담아낼 것인지 그 방법을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다.

 책은 글쓰기를 메시지의 구성과 표현으로 나눠 단계별로 설명하는 구성으로 되어 있다. 개인적으로 인상적인 내용이 많았던 부분은 3장과 6장이었는데, 3장에서는 글에 있어 가장 중요한 본론의 구조, 논리 유형 구성을 다루고 있고 6장에서는 올바른 메시지의 문장 표현을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비즈니스 문서에 있어 중요한 세 가지 요건으로 구체적인 표현, 논리적인 관계, 간결한 표현을 꼽고 있는데,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에 흥미로운 부분이 많았다. 특히 논리적인 관계를 다루는 데 있어 전작에서 말하는 MECE와 So What?, Why So? 가 글에 어떻게 스며들게 해야 하는지 다양한 예시가 나와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 또 이 부분을 보며 전자공시 사이트에서 볼 수 있는 기업의 사업보고서가 떠오르기도 했다. 기업이 매년 내는 사업보고서의 사업 내용과 경영 진단을 보며 글을 쓴 실무자가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그 논리 관계를 이전보다 더 유심하게 보게 될 것 같다.

 같은 저자의 속편이기에 전작을 무조건 읽고 이 책을 봐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독자의 선택 문제인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전작 <로지컬 씽킹>에서 다루고 있는 개념의 핵심이 <로지컬 라이팅> 2장에 요약되어 있기 때문에 굳이 전작을 보지 않더라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전작이 이론 위주의 개념서라면 이 책은 활용을 다루는 실천편의 성격이기에 실전에 있어서는 오히려 이 책이 더 직접적인 도움이 될 부분이 많다고 생각한다. 비즈니스 문서를 작성할 일이 많은 사람이라면 더욱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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