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바다 [구판] 초등과학학습만화 Why? 3
이광웅 지음 / 예림당 / 2001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내가 이책을 읽게된 이유는 심심해서 누워있다가 갑자기 '바다는 왜 짠걸까?' 하며 바다가 왜 짠건지 정말궁금했었다. 그래서 이 책을 보게됬는데 바다가 짠 이유는 소금기가 많기때문이다. 지구가 처음 생길때 큰 비가 내렸었는데 그때지구 표면에있던 여러가지물질중에서 염분이 물에 녹기쉬워서 가장 많이 씻겨내렸다 이렇게 씻겨내린 염분이 바닷물에 녹아있는것이다.

 나는 이 책을 보면서 그동안 바다에대해서 궁금했던 점도 찾아보고 새로운 사실을 많이 알게되었다. 그중에 가장 신기하고 기억에남는 사실 세가지가 있었다. 

먼저 첫번째, 지구의 최초의생물이 바다에있었다는것이다. 화산활동과 번개의 방전에너지는 바다와 호수의 염산에변화를 주었다. 여기에 태양의 자외선이 작용하여 아미노산과 당분따위가 생겨났고, 이것들을 다시 태양 에너지에 의해 단백질과 핵산으로 변했다. 이것들은 죽처럼 묽은 코아세르베이트라는 물질이 되어 산소를 뿜어내게 되었고 인산따위와 합쳐지면서 단세포 생물이 생겨났다. 이 단세포생물은 오랜세월이 흐르는 동안에 식물과 동물로 갈라졌고 다시 다세포생물로 진화했다. 그리고 그 기간은 무려 수십억년이나 걸렸다.

두번째는 파도가 왜,어떻게 일어나는지 궁금했다 난 그저 바람때문에 파도가 일어나는줄 알았는데 이 책을 보니까 바람에 의해서, 저기압에 의해서, 해저 지진에 의해서, 밀물과 썰물에 의해서, 이렇게 네가지가 있었다.

마지막으로 세번째는 바닷물이 파란색이아닌 다른색으로 바뀌는것이다. 바닷물은 깊이에 따라 색이 다르게 보인다. 햇빛은 일곱가지 빛깔인데, 그중 파란 빛은 파장이 짧고 붉은 빛은 파장이길다(초록빛은 중간이다). 바닷물은 파장이짧은 파란 빛 말고 다른 빛은 모두 흡수해버린다. 그래서 파란색만 반사되어 주로 파랗게 보이는것이다. 바다에 105미터 정도 들어가면 주로 청색과 초록색으로 보이다가 240미터쯤에서는 희미하 회색과 흰색만 보인다. 그리고 깊이 600미터에 들어오면 아주 깜깜하게된다. 그 깊이 까지 들어가면 어떤 및도 들어오지 못하기 때문이다. 바다는 참 깊은것 같다.

 이 세가지가 이책을 읽고 기억에남는 사실이다. 바다는 정말 신기하다. 엄청 깊기도하고 넓기도하고 예쁘기도하고 푸르기도하고, 바다는 참 좋다. 몇십년이 지나고의 바다는 어떻게 되있을지 궁금하다. 그리고 나중에는 아마 지금은 없는 새로운 바다 생물들이 많이 생겨날 것 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