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장 경제지표 공부하라 지금 당장 경제 시리즈
윤채현.허정호 지음 / 한빛비즈 / 2013년 9월
평점 :
절판


뉴스에서 간간히 '경제지표 호전으로 연간 목표성장 낙관론 확산' 이라거나 '실물경제지표 호전, 경기 살아나나?' 등의 희망적인 기사들을 전달하고 있는데요. 이게 마냥 뜬구름 잡는 이야기인지 아니면 진짜 경기가 살아나는건지 아리송할 때가 많았습니다. 솔직히 세계경제가 악화되면서 국제 유가 상승이니 곡물가격 인상이니 해서 경제가 안 좋달땐 언제고 경제지표 호전으로 또 괜찮다니! 싶은..


이런저런 혼란속에서(^^;) 제가 지난번에 리뷰했었던 저는 경제공부가 처음인데요!를 통해 경제 도서에 대한 자신감을 얻어서 이번엔 '지금 당장 경제지표 공부하라' 도서를 선택했습니다.

출판사에서 요즘 출간하는 경제 도서에 필수적으로 알아야한단 키워드를 제시하고 있는데, 정말 맞는 말인 것 같습니다.

경제지표를 모르는 사람과 아는 사람의 차이는 어마어마하단걸 알아버렸기 때문이죠.


요컨데 소비자물가지수(CPI)에 관해서는 CPI 산출대상 품목과 품목별 가중치가 매 5년마다 조정되기 때문에 특히 공산품은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달라진 것을 전혀 반영하지 못한다는 것과 소비자물가 안정대책이라고 내놓는 것이 왜 중산층을 더 붕괴시키는지에 대해 언급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일본과의 통화스왑이 최근에 와서 큰 효과를 보지 못하고 오히려 통화스왑 규모 축소가 된 것인지 명확하게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사실 아는게 힘이라곤 하지만, 이 책은 읽으면 읽을수록 한숨만 폭폭 나옵니다.

책 때문이 아니라 책에 써있는 내용들이 우리나라 경제 상황이 왜 이런식인지 논리적으로 설명해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경제지표에 관한 책이지만 그 경제지표라는게 물가상승, 환율, 화폐, 주식 등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는걸 알게되었으니까요.

본문 내용 외에도 '머니 인사이트'는 챕터의 내용을 보충하는 역할을 하고 있고, '특집'은 주로 우리나라 경제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어서 좀 더 실생활과 연계해서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이 책에서 조금 아쉬운 점이라면, 책 중간에 나오는 용어 설명부분이 책 레이아웃을 깨트리는(?) 것 같았는데요. 차라리 각주처리해서 문단이 깔끔하게 보이도록 하는게 좋았을 것 같았습니다. ^^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꼼땡 2013-10-06 02: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잘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