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프랙티스 - 미래 리더를 위한 실전 리더십 개발 전략
장동희 지음 / 바른북스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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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하는 조직에는

성장하는 리더가 있다


여러분의 현재 직장에서의 위치는 어떤가요?

회사를 경영하는 대표님?

회사에서 팀원을 이끄는 팀장님?

팀장님을 도와 일을 하는 직원?

당신이 생각하는 리더의 모습이란

어떤 모습인가요?


리더십 프랙티스



여러분이 회사를 경영하거나 팀장이 된다면

어떻게 조직원들과 함께 할 수 있을까요?

한 번이라도 생각해 본 적 있나요?

없다면 10초만 고민해 보세요

1인 기업과 작지만 몇 명의 직원분들과

함께 일해본 경험이 있는 대표님들은

가장 큰 고민 중 하나가

바로 경제적 지원과 직원관리입니다

리더십은 자리가 아니라 선택입니다

권력, 권위가 중심이 수직적 관계가 아니라

조직원들 사람에 집중하여 경영을 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MZ 세대는 4050대의 방식보다 바로 위 사수들

3040세대의 꼰대 행위를 더 참을 수 없다고

여긴다고 합니다

가장 많이 하는 것이 '라떼는~'

여러분이 이 말을 들을 때 기분이 어떠신가요?

책 <리더십 프랙티스>는

저자가 1998년 중국에서 사장으로 경영을

책임지게 되면서 느꼈던 경험과 노하우를

7가지 전략을 소개하여 좀 더 성공적으로

조직을 이끌어 가는 데 도움을 주는데 초점을 맞춰요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성공적인 리더는 어떤 모습인가?

어떻게 하면 직원들과 함께 회사를 키울 수 있을까?

위 질문에 대한 대답은 이 글 중반부에 나오니

집중해 주세요


저자 장동희 님은?



서울대학교 농과대학을 졸업하고

1998년 중국으로 파견 2001년부터 2011년

총 10년간 글로벌기업 카길의 사장(총 경리)로

일하며 중국의 사료사업을 성장시켰습니다

현재는 '브이플러스' 창업

주로 중국 기업을 대상으로

경영 컨설팅과 리더십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요


책 목차


이 책은 총 10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크게 세 파트로 나눌 수 있어요

1파트 - 1장

리더가 실패하는 이유와 리더십의 정의

2파트 - 2장

리더십과 매니지먼트의 차이점

3파트 - 3장~10장

리더십 개발하는 7가지 전략

리더십 하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3장으로 바로 넘어가서 먼저 읽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핵심 키워드 3가지


최고의 리더를 빚어내는 리더십 이야기



저자는 리더는 기술이 아닌 사람을 중심으로

조직을 이끌어 간다고 이야기하면서

성공적인 리더십을 이끄는 7가지 전략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중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3가지 전략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1. 나를 알자

2. 신뢰를 구축하자

3. 실행능력을 강화하자


1. 리더십을 개발한다는 것은 자신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p.133)



당신의 모습은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보이고 있는지

한 번이라도 생각해 본 적 있나요?

10초만 생각해 보겠습니다

조직원들이 신뢰하고 따르기 위해서는

리더의 비전, 가치관 등의 모습이 가장 중요합니다

목표를 향해서 나아가는 모습을 보고

조직원들이 함께 하고 싶은지 아닌지 결정하지요

책 <리더십 프랙티스>에서는 리더십을 개발한다는

것은 자신을 변화시킨다고 이야기합니다

자신을 정직하게 관찰하고 객관적으로 파악하면

자신의 강점을 알 수 있고 어떤 일을 먼저 해야 할지

알 수 있어 돌아가지 않을 수 있어요

비전 / 가치관 / 성격 / 강점

위 4가지가 여러분이 성공적인 리더십을

만들 수 있는 조건이라고 이야기하고

자신의 역할과 목표를 분명히 하는 게 필요합니다

나를 안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당신은 어떤 사람인지 스스로 알고 있나요?

위 질문에 대한 대답을 못한다면

종이와 펜을 꺼내 한 번 적어보세요

스스로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생각하는

시간을 가진다면 상대방도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2. 신뢰는 어떤 관계가 생산적인 관계로 발전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져야 할 요소다 (p.191)



책 <리더십 프랙티스>에서는

'신뢰는 모든 관계의 기초이다'라 말하며

자신의 목표와 리더십을 정의했다면

자신 조직구성원과의 관계에 집중하라 이야기합니다

신뢰는 어떻게 만들 수가 있을까요?

신뢰는 하루아침에 그리고 게임 퀘스트 깨듯

그렇게 뚝딱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마라톤처럼 아주 오랜 시간 공을 들여야 합니다

신뢰 구축은 상대방을 아는 데서 시작하고

신뢰를 쌓기 위해 7가지 스킬도 소개하고 있어요

1. 공감 능력을 발휘하자

2. 개인적인 관계를 만들자

3. 시간을 할애하지

4. 퀄리티 타임

5. 퍼스널 터치/스킨십

6. 조직의 정서를 읽어라

7. 신뢰 공식을 활용하자

신뢰는 상대방을 아는대서부터 시작합니다

상대방이 어떤 것을 원하는지

나와 합이 맞는지

서로 원하는 결과가 나올 수 있을지..

처음에는 좋은 관계를 유지하다

말 한마의 실수로 서먹해진 경우가 없나요?

신뢰를 만들기도 어렵지만 한 번 무너진 신뢰는

회복하기 더 어렵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3. 리더십 개발은 실행을 통해 완성된다. 실천이 없으면 어떤 변화도 일어나지 않는다. 머리로 배우고 입으로 말하는 리더십은 진정한 변화를 가져오지 못한다 (p.249)



여러분이 독서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취미로 혹은 시간 때우기용으로 독서를 하는 경우도

많이 있지만 대부분은 자신에게 필요한 해답을

찾기 위해 독서를 합니다

책을 읽고 정답을 찾고 그대로 머릿속에서만

생각한다면 결과가 어떻게 되나요?

원하는 결과가 나오나요?

정답은 조사했으면 실행해야 결과가 나와요

책 <리더십 프랙티스>에서는 리더가 목표와 정보를

수집하고 그대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실행을 해야 결과나 나오는 것이라 이야기합니다

실행도 능력입니다

리더의 실행 능력에 따라 마감을 지키지 못하거나

전략이 완벽하게 집행되지 못하게 된다고 합니다

실행은 기본적으로 방해하는 요소가 없지만

딱 한 가지 바로 '리더 자기 자신'이라 합니다

방해요소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3가지만 기억하세요

책임감, 우선순위 그리고 열정

우선순위를 정해 맡은 일에 책임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서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것

리더가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글로벌 리더가 제안하는 7가지 리더십 개발 전략


책 <리더십 프랙티스>에서는

어떻게 회사를 경영하고 효과적으로 조직을

운영할 수 있는 7가지 리더십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크게 세 파트로 나눌 수 있는데

1장에서는 리더십에 대한 정의

2장에서는 리더십과 매니지먼트의 차이점

3장부터 10장까지는 리더십 7가지 전략



실제로 저자가 중국에서 CEO가 되면서

겪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하고 있으며

개인적인 아쉬움에서 시작되었고

독자는 저자와 같은 실수를 겪지 않길 바라는

마음으로 책을 집필했다고 합니다

리더십은 스킬로만 인식할 것이 아니라

70/20/10 법칙을 이용해야 제대로 적용할 수 있고

7가지 전략을 모두 경험하고 습득해야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어요



리더십은 이론이 아니라 실천이며

조직을 이끄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사람'

조직원들과의 '공감', '신뢰' 그리고 '실행'

이론적으로 배운 것을 꼭 적용해야 합니다

조직을 운영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신 분

1인 기업에서 회사를 키우고 싶으신 분

이제 팀장으로 승진하신 분

성공적으로 조적을 운영하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리더십 프랙티스' 읽어보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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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방남자 책창고에 오셔서 많이 들고 가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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