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메타버스 마케팅이다 - 하룻밤에 읽는 메타버스 디지털 마케팅의 모든 것
노준영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2년 5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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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와 MZ 세대와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팬데믹을 인해

넘어감으로써 메타버스와 NFT에 관한

관심이 많아졌어요

특히 MZ 세대는 학교를 가지 못하는 대신

컴퓨터나 태블릿 PC로 수업을 듣고

온라인에서의 자신을 만들고 있어요

미래의 대한민국을 포함해 세계를

이끌어가는 세대는 어떤 세대일까요?


이것이 메타버스 마케팅이다



기존에도 이미 있었지만 팬데믹으로 인해

더욱더 주목받고 있는

메타버스, NFT, 언택트, 온택트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세상에

어떻게 적응하고 이용할 수 있을까요?

미래를 위해 좋은 것도 알고

해야 한다는 것도 알지만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요



책 <이것이 메타버스 마케팅이다>에서는

메타버스 개념부터 화폐 대신 사용하는 NFT

MZ 세대를 겨냥한 기업들의 마케팅 사례 등을

소개하면서 변화하는 세상에 도태되지 않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의미, 가치, 경험, 각인효과 등

이미 하고 있던 디지털 마케팅 효과와

메타버스에서 할 수 있는 방법을

하루 만에 알 수 있게 얇은 책으로 소개하고 있어요


저자 노준영님은?

'새로운 것이 나오지만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

라는 모토를 가지고 있고 다양한 방식으로

적용하는 게 마케팅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어요

자신만의 미디어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에

'디즈컬' 이라는 웹진을 만들어 페이스북 (현 메타)에서

60만 건의 좋아요를 넘기는 파워페이지를 만들었고

마케팅 회사를 설립해 다양한 기업 및 기관의

마케팅 컨설팅 및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요

저서로는

<인싸의 시대, 그들은 무엇에 지갑을 여는가>>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인싸력을 높여라>등이 있어요


책 목차


책 <이것이 메타버스 마케팅이다>는

크게 4단계로 나눌 수 있어요

1장에서는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그리고 왜 주목을 받는지

2장에서는 메타버스를 이용한

마케팅 사례 다섯 가지 설명

3장에서는 메타버스와 마케팅의 결합으로

인한 효과와 극대화하는 방법

4장에서는 메타버스가 마케팅에게

던진 메시지 분석합니다


핵심 키워드 3가지


돈 되는 메타버스 마케팅을

시작하시겠습니까?


1. 팬슈머

2. 경험

3. 부캐


1. 팬슈머는 팬(Fan)과 컨슈머 (Consumer)의 합성어다. 말하자면 팬심이 강한 소비자라는 뜻이다 (p.115)



메타버스 세계에서 MZ 세대는 어떨 때 돈을 쓸까요?

제품이 좋을 때? 가격이 쌀 때?

아닙니다. 제품 혹은 상품에 가치와 의미가 있을 때

기꺼이 지갑을 엽니다

애플에는 충성 고객들이 많이 있습니다

삼성이나 다를 브랜드를 쓰다가 애플 제품을

호기심에서 써보는 경우는 있지만

애플 제품을 쓰는 사람이 다른 브랜드 제품으로

넘어가는 경우는 잘 없어요

당신은 왜 애플 제품을 이용하나요?

디자인과 제품 성능이 좋은 것도 이유지만

주된 이유는 바로 '팬심'입니다

애플의 가치와 의미를 두기 때문입니다

팬슈머는 팬이 제품을 구매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연예인들의 굿즈나 앨범 등을 구매할 때

이유가 없어요 그 연예인이기 때문에

좋아아는 팬이라서 구매하는 겁니다

우리가 마케팅을 할 때 어떻게 해야 할지

조금 감이 오시나요? 키워드는 공감입니다


2. 트랜드를 고려할 때 마케팅에서 경험은 핵심 요소이다. 그리고 경험을 빛나게 만드는 트렌드는 앞으로 더 강해질 것이다 (p.136)



책 <이것이 메타버스 마케팅이다>에서는

경험을 4가지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습니다

그 관점은 어떻게 봐야 할까요?

5초만 잠시 생각해 보세요

기업들이 마케팅을 할 때 어떤 것에 가장 집중할까요?

바로 사람을 모으는 것에 집중합니다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좋은 후기가 쌓이면 그만큼 신규 고객도 늘어나죠

사람을 모으기 위해서는 경험이 중요합니다

MZ 세대들은 어떤 것을 시작할 때 그냥 하지 않아요

인스타, 블로그, 유튜브 등 미리 경험해 본 사람들의

후기를 보고 비교를 합니다

마케팅을 할 때 목적을 제대로 세워야 합니다

목적 없는 마케팅과 광고는 돈을 낭비하는 것뿐이에요

제대로 된 목표와 타깃은 목적 없이 떠도는 배보다

올바르게 빠르게 갈 수 있게 합니다


3. 메타버스의 핵심 중 하나는 아바타이다

부캐는 마케팅 메시지를 콘텐츠화 하는 데 도움이 된다 (p.146)



유산슬, 유야호, 유팔봉, 신미나 등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맞습니다 바로 부캐입니다

연예인 유재석 님과 신봉선 님이 본래의 모습이 아닌

다른 사람으로 행동하고 사람들을 만나

본 캐릭터와 혼동되는 모습을 보면서

우리에게 즐거움을 주고 있어요

메타버스와 부캐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메타버스의 핵심 중 하나는

아바타라고 이야기하고

아바타와 부캐의 연결고리가 있어요

우리는 모두 부캐를 가지고 있어요

부모님의 자랑스러운 아들, 딸

직장에서는 상사 혹은 후임

집에서는 남편과 아내, 아빠와 엄마

부캐는 특별한 것이 아니라 우리 마음속 안에 있어요

메타버스에서 부캐는 '또 다른 나'입니다

나를 대신하는 아바타에 옷을 사고 액세서리 등을

구매하는 디지털 세계는 스토리가 있고 공감을 하며

브랜딩을 각인한다면 반응을 볼 수 있다고 생각해요


하룻밤에 읽는 메타버스 디지털 마케팅의 모든 것



책 <이것이 메타버스 마케팅이다>에서는

메타버스와 NFT라는 단어가 집중을 하고

우리에게 많이 익숙하지만 실제로 적용하기

어려운 것을 좁혀주는 역할을 합니다

메타버스의 정의부터 NFT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

왜 디지털 마케팅에 아직 주가 아닌

MZ 세대 특히 10대를 겨냥한 마케팅이

대기업, 명품 브랜드 등에서 하고 있는지

여러 가지 사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어요



'세상은 변하지만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라는

말이 와닿을 정도로 기본이 되고 난 후

변화하는 정보와 기술을 결합하여

새로운 것을 창조해 내는 것이 목적입니다

메타버스가 열풍이 불고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지만 목적 없는 데이터 수집과 마케팅은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당신은 왜 메타버스로 마케팅을 하려고 하나요?



메타버스를 이용해서 마케팅하고 싶으신 분

남들은 다 하는데 나만 뒤처진 듯한 느낌이 들거나

괜찮은데 개발비가 많이 들까 봐 걱정되시는 분

'이것이 메타버스 마케팅이다'

읽어보길 추천드립니다

공감과 댓글로 부의 도움이 되는 정보를

책방남자 책창고에 오셔서 많이 들고가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출판사의 지원을 받아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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