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기부 고전 필독서 30 한국문학 편 - 명문대 입학을 위해 반드시 읽어야 할 생기부 고전 필독서 1
배혜림 지음 / 데이스타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으나 주관적인 감상을 적었습니다.

자녀가 있는 것도 아니고, 대학을 입학할 나이도 아니지만, 선뜻 내가 이 책을 받은 이유는 단 한 가지. 요즘 국어 교과 한국 문학 흐름을 알고 싶었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내 최애 과목이 국어였으니까. 새로 추가된 작품은 뭐가 있는지, 어떤 작품을 지문으로 쓰는지, 권장하는 필독서는 무엇인지 궁금했다.

책의 아쉬운 점이라면, 시대의 흐름대로 작품을 배열했으면 더 좋았을 것 같고 요약이 더 잘 되어 있었다면 좋을 것 같았다. 줄거리가 뚝뚝 잘려 나간 느낌이라 작품을 아예 안 읽은 사람이 보면 흥미를 유발할 요소가 부족해 보였다.

책의 내용을 토대로 생기부 진로 활동 및 과세특 활용 예시를 보여주는 내용을 보면서 적잖이 놀랐다. 대학교 리포트 과제처럼 심층 분석이 필요한 지점들이 있어서 ‘요즘 고등학생들 입시 준비를 이 정도로 한다고?’라는 생각에 너무 충격이었다. 독서 후속 활동으로 제시된 내용들이 오히려 학생들에게 적절해 보였다. 입시 방향이 왜 이렇게 된 건지 모를 일이더라. (라떼는 이렇지 않았는데...)

작품별로 함께 읽으면 좋은 책을 제시해 두었으므로 연계 독서가 어려운 학생들에게 좋은 지침이 될 것 같다. 생기부 진로 활동의 방향을 잡는 데 어려움이 있다면 이 책을 한 번쯤 읽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