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불가사의 21가지
이종호 지음 / 새로운사람들 / 199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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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가끔씩,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유물이라든지, 아니면 신변잡기적인 일상 속에서 종종 '불가사의'라는 단어를 경험할 수 있다. 대표적인 예로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파라오의 저주'를 들 수 있을 것이다. '왕의 영원한 안식을 방해하는 자에게는 벌을 내릴 것이다' 라는 저주의 글귀가 새겨져 있는 파라오의 관. 파라오의 유물을 만지거나, 단지 보기만 해도 그 저주로 인하여 모든 사람들이 비참한 최후를 맞았다고 한다. 하지만, 이 저주라는 것은 과연 사실일까? 우리는 지금까지 '불가사의'라 하면 불가사의 그 자체로 공포를 느끼며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것 정도로 밖에 생각하지 않았다. 아니, 처음부터 불가사의 자체에 감히 범접할 수 없는 어떠한 벽 같은 것이 있어서, 그 진실을 파헤쳐 본다는 생각은 불가사의를 담고 있는 유물에 대한 무례라고 여겨왔는지도 모른다. 정말 불가사의한, 영원히 풀 수 없는 인류의 수수께끼인 것일까? 나는 이 '세계의 불가사의 21가지'라는 책을 읽으며,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어렴풋이 깨닫게 되었다.

미국의 플로리다, 버뮤다, 푸에르토리코를 연결하는 삼각형 모양의 바다, '버뮤다 삼각지대.' 이름은 익히 들어 나도 잘 알고 있었다. 배나, 심지어는 하늘을 날아다니는 비행기조차도 버뮤다 삼각지대의 일정한 범위 안으로 진입하면 흔적 없이 사라져 버린다는, 정말 상식적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놀라운 이 명백한 '사실'을 스쳐가는 말로 들은 기억이 있다.

버뮤다 삼각지대의 괴현상을 최초로 체험한 사람은 그 유명한 '콜럼버스'이다. 역사적인 아메리카 신대륙을 발견하기 바로 전 날, 콜럼부스는 물위에 빛나는 원통형의 물체를 목격했고 나침반은 이상현상을 보였다고 한다. 그로부터 시작하여 해가 가고 세기가 바뀔수록 점점 더 베일에 가려져만 가는 버뮤다 삼각지대의 불가사의는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진다. 1814년 10월 9일 미국선 워스프 호가 카리브 해 항해 중에 140명의 승무원과 함께 실종되었고, 1880년 1월 영국선 애틀랜타의 290명의 정원이 모두 다 온데간데없이 사라졌다. 가까운 이웃 일본의 화물선 라이후꾸마루호도 1924년 겨울, 이 삼각지대에서 행방불명되었다. 그런데 특이한 점은 짧은 조난 신호를 보내온 것이다. '지금 비수에 찔릴 듯한 위험이 닥쳐왔다... 빨리 오라 ... 탈출할 수가 없다.'

보통 버뮤다 삼각지대에서 실종되는 선박이나 비행기들은 최후의 순간까지 SOS 신호마저 치지 못한다고 한다. 그 만큼 어떻게 손을 쓸 수 없을 정도로 위기의 순간이 급박하다는 것이다. 도대체 어떠한 상황이기에 그렇게 다급한 것일까? 그리고 왜 한 두 번도 아닌 유사한 사건들이 유독 이 장소에서만 발생하는 것일까? 어느새 내 두뇌는 나름대로 이 사건들에 대한 추리와 연상작용을 수행하며 책의 다음 장을 넘기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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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권으로 읽는 조선왕조실록 한 권으로 읽는 실록 시리즈 8
박영규 지음 / 들녘 / 1996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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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날 문득 학교 책 중 '한 권으로 읽는 조선왕조실록'이라는 책을 우연히 보게 되었다. 처음엔 겉표지도 그렇고 내용도 조금 부실한 것도 같아서 별로 관심도 없었지만 몇 번씩 반복하면서 읽어 보니 차츰 조선왕조에 대해서 이해하게 되었고, 조선의 사회가 점점 재미있어 졌다. 이 책의 내용은 그리 재미있고 해학적이지 않지만 참 중요한 것만 모은 종합 엑기스 같은 책같다. 태조 이성계부터 순종까지 정말 조선을 제대로 알려면 이 책 한 권만 있어도 모든 게 해결 될 것만 같다.

태조 이성계가 정도전과 무학대사등을 이끌고 조선을 건국하였고, 1.2차 왕자의 난을 통하여 정종 다음 태종이 그 뒤를 잇는 것 까지 살펴 보자면 이 책은 이렇게 나타내고 있었다. 태종이 정종을 몰아낸 다음 왕이 되었으나 태조 이성계는 그 왕을 인정하지 않았다. 이 때 태종이 태조에게 차사를 보내 모실려고 하였으나 태조는 함흥차사를 죽이고야 말았다고. 정말 가슴 아픈 대목이었다. 함흥으로 태조를 모시러 간 사람들은 아무 이유 없이 죽은 꼴이 된다. 태종은 그 후 자신의 뒤를 이을 세종을 위해 온갖 헌신을 다하고 죽게 된다. 세종은 정말 이 조선왕조 실록 에서도 잘 나타내어 지는 왕들중 제일의 성왕이다. 학문, 군사, 음악, 미술, 농사, 과학, 등등등. 전 분야에 걷혀서 심혈을 기울인 왕이다. 이런 일에 힘을 쓰지 않았다면 어떻게 만원 짜리 배춧잎 지폐에 그 얼굴이 나올 수 있겠는가 하고 생각해 본다. 세종 뒤에 문종이 죽고 단종이 올랐으나 세조가 그를 몰아내고 왕이 된다. 하지만 세조는 왕을 몰아낸 다음 자신이 왕이 되어서 사람들의 원망이 자자 했으나 워낙 정치를 잘해서 세인들의 입에 오르내리고 하였다.

난 여기까지를 조선의 전기라고 생각해보고 이 책을 읽었다. 중기는 어떠하냐면, 정말 조선왕조의 왕 폭군. 연산군이 탄생하게 된다. 성종의 부인이 성종의 얼굴이 상처를 내어 폐서인이 되었는데, 이 떄 부인의 아들이 바로 연산군이었다. 이 사실을 안 연산군이 정말 화가 났을 거라고 나는 생각된다. 지금 tv에 방송되고 있는 여인천하는 연산군을 폐위하고 중종이 정권을 잡고 있는 실정을 나타내고 있는데, 정말 이런 것 한 번 씩 학생들이 보게 된다면 국사공부에 공부가 잘 될 것이다. 조금 시간이 흐른 후 이 책의 중간 쯤을 보게 되자 정말 우리 모두가 화날만한 상황이 나타나게 된다. 바로 임진왜란이다. 정말 선조쪽 부분만 읽으면 화만 났다. 왕은 곧 국가이고 국가의 주인은 왕인 시대가 바로 조선이다. 그런 왕이 백성을 버리고 의주 지방으로 도망가는 것은 정말 화날 일이다. 내가 왕이였다면 백성들과 가족들을 위해 왜놈들을 무찌르기 위해 있는 힘 껏 열심히 싸울 것이다. 또 이 선조가 자신은 항상 숨기면 해 놓고서 임진왜란이 끝나자 마자 지금까지 열심히 싸우고 이 조선이라는 나라를 위해 그를 모시는 공신들을 모두 몰아내고 스스로 무능한 왕이라는 딱지까지 달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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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범일지 - MBC 느낌표 선정도서, 보급판, 백범 김구 자서전
김구 지음, 도진순 주해 / 돌베개 / 200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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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를 보았거든 행할 것이요, 일을 이루고 못 이룸을 따져보고 망설이는 것은 몸을 좋아하고 이름을 좋아하느 자의 일이다.'

백범 김구 선생이 치하포에서 왜군 중위를 살해하고자 마음먹고 되 뇌이던 말이다. 정말 한 평생 몸이나 이름을 위하기 보다 의를 위하여 살았던 민족의 선구자 김구. '나의 소원은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조국의 독립'이라 말할 수 있었던 그분의 애국 정신은 언제나 나의 가슴에 벅찬 감동과 깨달음을 불러 일으킨다.

그분이 세상을 떠나시고 50여년의 세월이 지난 지금에 와서 내가 이렇게 그분의 얼과 정신을 접하고 또한 느낄 수 있는 것은 그분이 우리에게 남겨주신 '백버일지'를 인함이다.
백범의 자서전인 '백범일지'엔 그분의 삶과 정신, 그리고 그분이 그리도 사랑하던 조국의 역사가 고스란히 스며 있다. 그래서 나는 매양 이책을 통해 그분을 만나고 또 그분의 정신을 대할 수 있는 것이다. 일본에 의해 강제로 한일 수호조약이 체결되었던 1876년에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난 그느 어려서부터 배움에 대한 열망이 매우 높았다고 한다. 그가 청년이 되었을 무렵 그는 고능선 선생을 만나게 되고 그를 통해 많은 교훈과 감화를 얻는다. 김구는 그러한 고능선 선생을 매우 존경하며 따랐고 고능선 선생도 김구의 범상함을 일찍이 알아채고 그르 매우 아낀다. 김구는 고능선 선생을 통해 당시 왜국(倭國)에게 수모를 당하던 우리 나라의 사정을 듣게된다. 고능선 선생은 김구에게 우리 민족이 나아가야 할 길에 대하여 역설하고 이에 감화를 받은 김구는 자신이 먼저 일어나 나라를 구하는 일에 앞장서야 하겠다고 결심한다. 평생을 두고 자신이 할 ㅣㄹ은 나라와 민족을 수렁으로부터 건지ㅡㄴ 일이라고 굳게 믿게 된 그는 이때부터 나라를 위해일하기 시작한다. 나느 그가 20도 채 안된 나이에 그러한 생각과 다짐을 할 수 있었다는 것이 매우 놀랍고 존경스러웠다. 반면에 한편으로는 비슷한 나이임에도 철없게만 행동했던 내 모습이 부끄럽기도 했다.

그러던 어느날 김구는 대동강 하류의 치하포 나룻터에서 한 일본이를 죽이게 된다. 이 일로 인하여 그는 옥에 갇히게 되고 재판을 받게 된다. 재판이 있던날, '재물을 탐하여 사람을 죽이고 그것을 강탈한 것이 사실이냐'는 검사의 심문에 그는 당당하고 똑똑한 어조로 말한다.
'나는 국모 폐하의 원수를 갚으려고 왜놈 원수 한 명을 때려죽인 사실은 있으나, 재물을 강탈한 일은 없소.'

또한 김구는 그곳에 있던 일본인에게 호통을 치고 주위의 많은 벼슬아치들을 크게 나무랐다. 죄인의 입장에 서서 법관에게 그렇게 자신의 분명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그의 당당함과 용기가 무척 감동적이 었다. 또한 그의 가르침이 일본인들은 물론이요 우리나라의 관료들까지 고개를 숙이게 할 수 있었던 것은 그의 말 한마디 한마디에 담긴 애국정신과 용기 때문일 것이라는 생각을 했다.

조국과 민족을 위해 할 일이 아직 많이 남아 있었던 그에게 옥안에서의 생활은 무의미 했다. 마침내 그는 다른 사람들의 도움으로 탈옥에 성공했다. 그는 이 시기에 이름을 안창수에서 김구로 바꾸고 이리저리 도망을 다닌다. 그러다 그는 충남 공주의 마곡사라는 절에 들어가 중이된다. 하지만 얼마 안되어 그는 평양으로 떠난다. 평양에서 주지승으로 있게 되지만 그는 결구 짧은 시간 중으로서의 삶을 마치고 환속한다. 그리고 이 시기 그는 여러곳을 돌아다니며 많은 우국지사들을 만난다. 또한 기독교에 입교하고 '최준례'라는 여자와 결혼하는 등 삶의 많은 변화들을 겪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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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신화 - 신비와 환상이 가득한 태양의 나라
유영소 엮음, 김은정 그림 / 문공사 / 200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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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일기가 좋지 않은 이상 하루에 한번씩 마주치게 되는 태양. 늘 곁에 있으면서도 태양은 우리에게 얼마만큼의 관심을 받고 있을까? 나조차도 아침이면 애띤 모습으로 첫 만남을 갖고 해질녘이면 붉은 노을과 함께 사라지는 태양에 대해서 아무런 관심이 없었다. 몇 번 태양을 의식한 때가 있다면 여름에 너무 더운 나머지 태양이 없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던 적은 있다.

이런 내가 처음 책방에서 이 책을 보았을 때 태양에 대해 잠깐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그러나 그저 낮에 만날 수 있는 것이라고 밖엔 정의를 내릴 수 없었던 나로서는 내가 너무 한심스럽게 느껴져 이 책을 읽고 태양에 대해 많은 지식을 쌓고 싶었다. 한마디로 태양맹이었던 내가 이제 기쁠 수밖에 없는 이유는 태양의 신비로움을 조금이나마 깨달은 것에 있다.

태양의 관찰에 대해서 난 별로 중요한 내용이라는 생각을 하며 읽은 것 같지는 않다. 내가 본 태양은 그저 빛을 내는 동그라미에 불과했으니까. 그래서 책에도 별 내용은 없을거라고 생각한 때문인지도 모른다. 하지만 태양은 내가 생각하는 것처럼 그리 단순한 것이 아니었다. 우리 지구가 그저 단순한 동그란 행성이 아니듯 태양도 마찬가지인 것이다.

관찰 내용중 가장 흥미로웠던 건 흑점이었다. 중국의 한자를 보면 '날' 또는 '해'라는 뜻을 가진 '日'이라는 한자가 있다. 한문 선생님께서 해주셨던 이야기이지만 흑점에 대해 다루는 내용을 읽으면서 이 내용이 다시금 떠올랐다. 이 '日'이라는 한자의 가운데 선이 바로 흑점을 나타낸다는 것이다. 한문시간에 이 설명을 들을 때만해도 흑점이 무엇인지 몰라 그저 흥미 위주로 들었을 뿐인데 그걸 알게 된 지금은 해를 뜻하는 '日'이라는 이 한자가 신비스럽기까지 하다. 어떻게 그 옛날에 태양의 흑점까지 관찰할 수 있었을까...
흑점에 대한 내용과 그 흑점이란 것이 찍힌 사진을 접하면서 무슨 구멍이라도 뻥 뚫려서 그렇게 보이는 줄 알았다. 그러나 흑점이 검게 보이는 것은 주위의 온도에 비해서 흑점의 온도가 낮기 때문에 보름달보다 훨씬 밝은 흑점이 그렇게 보이는 것 뿐이다.

태양이 자전 할 때 적도 부근의 흑점이 더 빨리 회전하고 위도가 높을수록 늦어진다는 내용은 물이 흐를 때 가운데 부분이 더 빠르고 바깥쪽이 느리다는 내용을 생각하게 했다. 그러면 태양은 고체가 아니라는 이야기여서 혼동스러웠지만 잘 정리를 할 수 있었다. 내가 생각했었던 것처럼 태양은 고체가 아니라 움직이고 있는 가스체라는 것. 처음으로 안 것이므로 신기할 수밖에 없었다. 가스체라... 깊이 들여다볼수록 신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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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꽃 11 - 완결
김웅 글, 고수 그림 / 야컴(뫼야컴) / 200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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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공 현은3.1만세 사건에 앞장섰다가 일경의 총에 맞아 부엉산 산마루 동굴 속에서 죽어간 독립 운동가의 유복자로 태어났다. 그의 할아버지는'아버지를 두고 먼저 죽은 자식은 자식도 아니다'라고 할 정도로 철저한 봉건적 사상으로 무장된 이기주의자로서 체면이나 의기보다는 현실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실리주의자이다.

어머니는 남편이 죽은 지 9개월만에 친정에서 현을 낳아 시집으로 돌아온다. 작가는 이 어머니의 참을성과 끈기로 일관한 삶을 통해서 대표적인 한국 여인상을 보여 주고 있다.

어느 날 현이가 할아버지의 흠을 조롱하는 아이들과 맞서 싸우고 돌아오자 할아버지는 칭찬대신 무섭게 꾸중을 하면서 쓸데없이 위험한 짓은 하지 말라는 것이었다. 이후 현의 행동은 더욱 소극적이고 개인적인 성향으로 일관하게 된다. 현은 중학교 때 수영 선수로 1년간 활약하기도 하나 자유를 속박 당하는 것이 싫어서 그만두고 식물 채집 전념하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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