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권이 소중할 수밖에 없는 12가지 이유 - 사회·교양 ㅣ 생각이 커지는 12가지 이유
김해우 지음, 한수언 그림 / 단비어린이 / 2024년 3월
평점 :
맘충, 된장녀. 김여사, 편부, 편모, 불우이웃....
인권 감수성이 뛰어난 친구는 금세 뭐가 문제인지 눈치 챘을 거야.
하지만 잘 몰라도 괜찮아.
이제부터 하나하나 배우면 되니까.
인권은 왜 소중하고,
어떻게 지킬 수 있는지 함께 살펴보자.
그림책 뒷표지글만 보아도 인권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된다. 작가는 양보와 타협을 거름으로 삼는 인권이라고 말하며, 인권은 인간으로서 당연히 누려야 할 권리라고 말하고 있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태어나면서 갖게 되는 권리로 국가는 국민의 인권을 보호하기 위해 다양한 법과 제도를 만들어 운용하고 있다.
여성도 자신의 의지대로 존중받으며 살아갈 권리가 있다. 차이는 인정하되 차별하지않는 양성평등사회가 하루 빨리 이루어져야한다.
어린이는 마음껏 뛰놀고 공부하고 미래를 꿈꿀 자격이 있다. 어린이는 어른들의 필요에 따라 이용당하는 존재가 아니다.
노인도 자아실현을 하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가 있다. 노인은 인권을 존중받으며 행복하게 살 권리가 있다.
장애인도 불편함없이 평등하게 살 권리가 있다.
피부색과 인종이 달라도 존중받아야한다.
난민은 인도주의적 측면에서 존중받아야 한다.
성소수자도 사회 구성원으로서 당당하게 살아갈 권리가 있다.
누구나 생계 걱정없이 행복하게 살아갈 권리가 있다.
환경 보호와 동물복지도 인권을 지키는 길이다.
인터넷은 수많은 사람들이 살아가는 공간이라 타인의 인권을 해치지 않도록 조심해야한다.
국가인권위원회와 국제앰네스티를 통해 인권침해를 해결하고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알게되었다.
인권이 소중할 수밖에 없는 12가지 이유를 읽고 내 인권이 소중한 만큼 타인의 인권도 존중해야된다는 것을 다시 한번 인식하게 되었고, 인터넷과 카톡방에서 언어사용시 좀 더 조심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청소년들도 이 그림책을 읽고 인권존중에 대해 서로 이야기도 나누고 인권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꼭 갖길 바라는 마음이다.